2018.11.17 토 09:51
 관절 수명 조심하세요
 작성자 : 화순  2018-03-19 14:27:24   조회: 780   
무릎 관절, 고관절, 발 관절은 체중의 부하를 많이 받는 관절이다. 그런데 일상에서 무심코 취하는 자세 중에서 관절에 부담을 가중시키는 자세가 꽤 많다. 특히 한국인은 죄식 생활 문화로 양반 다리나 쪼그려 앉기 등의 자세를 취할 때가 많은데, 이는 관절에 부담을 준다.

관절 수명을 단축시키는 자세 3가지를 알아보자.

첫째, 양반다리 자세
습관처럼 몸에 밴 양반다리가 편하다고 생각하겠지만 양반다리는 무릎과 고관절에 나쁜 영향을 준다. 먼저 무릎 관절을 과도하게 굽혀 관절 주변의 인대와 근육을 지나치게 긴장하게 만든다.
또한, 양반 다리는 양쪽 고관절이 바깥으로 벌이지면서 무리를 주게 된다.

둘째, 쪼그려 앉기
여성들이 집안일을 할 때 쪼그려 앉는 자세는 무릎 관절 최대의 적이다.
쪼그려 앉을 때 무릎에 쏠리는 하중으로 인해 무릎 연골이 손상돼 관절염이 발생하게 된다. 무리하게 장시간 쪼그려 앉았다가 일어서면 일시적으로 무릎통증을 느낀 경험이 있을 것이다. 이는 연골에 윤활액이 충분히 침투하지 못해 뻣뻣해진 것으로 갑자기 일어서면 무릎에 충격을 더해 연골 손상을 줄 수 있으므로 천천히 일어나야한다.

셋째 무릎 꿇기
무릎을 꿇은 자세는 무릎 내부의 압력을 높여 부담을 배가시키고 관절을 지탱하는 인대도 과도하게 긴장시킨다. 무릎을 자주 꿇는 사람들은 점액낭에 염증이 생기는 ‘점액낭염’이 발병하기 쉽다.

평소 주부들의 가사일로 인한 반복 동작, 무리한 관절사용 등 아픈 부위를 계속 자극하는 생활습관은 퇴행성 관절염 질환으로까지 악화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자.
2018-03-19 14:27: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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