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미의 불산 가스 누출사고로 유해화학물질 누출사고에 대한 경각심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화학공장이 많은 인천시는 이에 대한 대비책이 미흡하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유대운 국회의원(민주통합당, 서울 강북을, 행정안전위원회)은 인천시가 국정감사 자료로 제출한 자료를 분석한 결과 “현재 인천에는 불산의 경우 35개 사업체에서 연간 1만2400톤, 유해화학 물질은 465개 사업체에서 연간 440만톤을 취급하고 있다”며 “특히 사업체들이 인구밀집 지역인 주택가와 인접하고 있어 사고가 발생할 경우 대규모 인명 피해가 일어날 위험성이 상존하고 있다”고 10월22일 설명했다.

유대운 국회의원은 또 “인천의 유해화학 물질 누출사고에 대한 준비는 허술한 것으로 나타났다”며 “인천시에 ‘유해화학물질 누출사고 위기대응 매뉴얼’을 자료로 요구했으나 ‘인천시는 환경부 지침상 해당 매뉴얼을 만드는 대상에서 제외돼 만들지 않았다’고 설명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유대운 의원은 이어 “사고시 소방대원들이 갖춰야 하는 장비도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며 “화학사고 현장에서 소방대원들의 필수장비인 화학보호복은 인천광역시내 소방서에서 167벌을 보유하고 있으나 이중 37.1%인 62벌이 내구년수를 지나 노후화 된 것으로 나타났다”고 덧붙였다.

유해 화학물질을 취급하는 사업체들이 밀집한 소방서의 ‘화학구조대’는 전국적으로 울산 2개소, 충남서산, 전남여수 각각 1개소 등 4개가 있으나 인천은 아직 설치되지 않은 상태여서 사고 발생시 초기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도 어려운 실정이다.

유대운 의원은 “인천은 유해화학물질 사고 위험요소는 크지만 매뉴얼, 장비, 전담기관 등 모든 면에서 사고예방이나 대응체제가 매우 미흡한 수준”이라면서 “구미사고를 교훈 삼아 철저한 준비로 인천시민의 안전을 지키는데 최선을 다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세이프투데이 윤성규 기자(sky@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