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기간 중 하루 평균 136건의 화재가 발생하며 1명이 사망하거나 5명이 부상을 당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화재예방이 시급한 실정이다.

소방방재청(청장 이기환)은 겨울철 기간 중 화재 등 각종 재난 및 안전사고가 없는 안전한 겨울철을 국민들이 보낼 수 있도록 ‘화재취약시설에 대한 집중적인 관리․감시를 위해 현장 총출동령’을 발령했다고 11월8일 밝혔다.

최근 3년간(2009년~2011년) 겨울철 기간 중에 발생한 화재현황을 분석한 결과화재사고는 연평균 1만6314건이 발생해 139명이 사망했고 629명이 부상자가 발생하는 것으로 분석됐다.

소방방재청은 최근 잇따른 크고 작은 화재가 발생하고 대통령 선거, 연말연시 등 사회․인위적 요인에 의해 자칫 대형사고가 발생할 위험이 높다고 전망했다.

또 겨울철을 맞아 유동인구가 많고 안전사고 위험이 높은 대규모 유통시설 및 복합영화관·노래방 등 다중이용시설과 전통재래시장, 문화재시설, 요양원 등 대형화재취약시설에 대해서 관계자 안전의식 고취와 안전불감증 등 위기관리에 소홀해길 것도 우려하고 있다.

특히 유사시 인명피해 방지를 위한 선제적으로 대응시스템 구축실태를 확인하고 독려하기 위해 이기환 소방방재청장을 비롯한 시․도별 소방본부장․소방서장 등 전 간부를 올해 12월말까지 현장 밀착형 예방지도와 홍보를 실시할 계획이다.

더 나아가 자율적인 민간 안전관리의 적극적인 수행과 안전문화 확산 및 유사시 비상구 등 피난통로 확보를 통해 국민의 생명보호 프로젝트 일환으로 2회(11월20일, 12월14일)에 걸쳐 ‘생명의 문 비상구 안전점검의 날’을 정해 전국 단위로 대대적인 홍보활동을 전개키로 했다.

올해 11월 한 달간을 ‘비상구 안전관리 대국민 집중 홍보 및 계도기간’으로 정해 공익캠페인 제작․홍보 등을 병행 추진하고 이후 비상구 등 안전관리가 고질적으로 소홀한 업소 및 취약시설에 대해서 강력한 행정조치(입건․과태료처분 등)를 할 방침이다.

이기환 소방방재청장은 “국민이 편안하고 안전한 겨울철을 보낼 수 있도록 모든 소방방재 행정력을 집중시킬 것”이라며 “국민들도 재난 및 안전사고로부터 귀중한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해 안전의식을 생활화 해줄 것”을 당부했다. 

세이프투데이 윤성규 기자 sky@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