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함 침몰사고 실종자 가족들을 위해 경기도가 4월1일부터 이동진료를 실시하는 등 사고 수습지원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경기도는 도가 운영하고 있는 대형이동진료차량과 함께 경기도의료원 수원병원과 안성병원 소속 의사 2명과 간호사 4명, 행정요원 2명으로 구성된 의료진을 평택으로 급파, 실종자 가족들을 위한 의료지원을 4월1일부터 전개한다고 밝혔다. 이동진료차량은 오전 9시부터 저녁 6시까지 평택2함대 내에 위치한 실종자 가족대기소에 파견돼 진료활동을 벌이기로 했다.

또 경기도는 소방서 소속 구급차 10대와 해군2함대, 인근 응급의료기관 소속 구급차 10대 등 총 20대를 대기시키고 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응급상황에 대처키로 했다.

경기도 관계자는 “그동안 13명의 실종자 가족들이 실신이나 고열, 구토 등의 증세를 호소해 소방재난본부 소속 구급대원들이 병원으로 이송활동을 펼쳐왔다”며 “인근 병원들과 협의해 실종자 가족들의 건강 보호를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현재 경기도와 평택시는 비상상황실을 운영하며 차분하면서도 신속한 대응활동을 펼치고 있다. 사고 직후인 지난 3월27일부터 비상상황실을 운영하고 있는 경기도는 그동안 소방재난본부 소속 응급구조원 3명과 수중초음파 탐색장비 3점, 잠수장비 20점을 현장에 급파해 3월29일과 3월30일 양일간 수색작업을 지원했으며 평택2함대와도 핫라인을 구축, 사고수습 지원대책에 나서고 있다.

이번 이동진료소 설치도 군의 요청사항이라는 것이 경기도의 설명. 특히 경기도는 군에서 지원요청한 실종자가족들 숙식에 필요한 식수, 화장지, 물수건, 컵라면 등 생필품 지원에 대해 대한적십자사경기지사와 경기도공동모금회와 다각적인 지원방안을 강구하고 있다. 현재 실종자가족(303명)에 대한 식사는 해군 2함대 해군회관에서 조리하여 차량으로 이동제공하고 있는 실정이다.

평택시 역시 비상대책반을 운영하며 전 직원을 비상대기 시키는 등 사고 수습 지원에 나서고 있는 모습이다. 평택시는 현재 해군 2함대에 생수 1000개와 의자 1000개 등을 지원하였으며 언제든지 군부대의 지원요청이 있을시 민관이 협력해 총력지원 할 모든 준비를 갖추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경기도는 천안함 침몰사고 수습이 일정수준에 오를 때까지 경기도에서 개최되는 문화행사와 축제성 행사 등 이벤트성 행사를 취소하거나 연기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3월말에 예정돼 있던 음악회 3건이 취소됐으며 오는 4월9일부터 열릴 예정이었던 경기도청 벚꽃축제나, 4월3일 예정이었던 수원시의 공직자 체육대회 등 총 12건의 행사가 무기한 연기되거나 축소 진행할 예정이다.

김문수 경기도지사는 지난 3월30일 주간 간부회의를 통해 “실종자 중 경기도에 거주하고 있는 12분의 가족에 대해서 경기도가 무엇을 도와야 하는지 파악하라”고 주문한 뒤 “실종자 가족에 대해 정성을 다하고 진지하며 협력적인 모습을 보이라”고 당부했다.

김 지사는 이어 "실종자들이 무사귀환하기를 간절히 기원한다"며 "더불어 사고 원인도 상세히 밝혀져야 한다"고 덧붙였다. 김 지사는 특히 도 간부들에게 "민·관·군 협력체제를 구축해 진지하고 협력적으로 지원, 군의 신뢰를 높일 수 있도록 지원하라" 고 지시했다.

한편 김 지사는 지난 3월28일 해군2함대와 국군수도통합병원을 방문한데 이어 3월31일 생존자 구조작업 중 안타깝게 유명을 달리한 고 한주호 준위의 빈소를 찾아 유가족을 위로했다.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