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www.busan.go.kr)는 오는 11월20일 오전 10시30분 기장군 장안읍 고리원자력본부 3층 회의실에서 부산시 원자력안전대책위원회와 전문가가 함께 참여하는 현장회의를 개최한다고 11월19일 밝혔다.

이번 회의는 고리원전 운영에 대한 감시활동을 강화하고 원전안전대책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부산시 원자력안전대책위원 및 지역 전문가 등 15명이 참석하며 △영광원전 5·6호기의 품질검증서 위조부품 납품사건관련 현황 청취 △2013년 고리원전 주요부품 교체계획 청취 및 대책위원 등 지역 전문가의 참관 검토 △2011년 후쿠시마사고 계기로 정부와 한국수력원자력(주)이 추진하는 있는 원전안전개선대책 추진상황보고 등이 진행된다.

이후 회의 참석자들은 해안방벽 증축현장과 통합스위치 야드 건설현장도 직접 확인할 계획이다.

부산시 원자력안전대책위원회는 시 원자력 관련 주요 현안 및 정책 방향 등에 대한 자문과 의견 수렴을 위해 작년 4월 구성됐다.

김종해 부산시 행정부시장을 위원장으로 전문가·학계·시민단체·공무원 등 총 14명으로 조직돼 있다.

부산시는 앞으로도 고리원전의 정기점검과 주요설비 교체 시 원자력안전대책위원과 지역 전문가들이 참관토록 하는 한편 고리원자력본부로부터 원전운영상황과 원전안전개선대책 추진상황을 정기적으로 보고받는 등 감시활동을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갈 방침이다.

김종해 부산시 행정부시장은 “시 원자력안전대책위원회를 중심으로 원전안전성 강화와 이행상황 감시 등 시민들의 안전 확보에 최우선의 목표를 두고 적극적인 활동과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세이프투데이 한영진 기자(jake@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