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방재청(청장 이기환)은 12월13일과 14일 국무총리실, 국토해양부, 행정안전부, 법무부, 국방부, 농림수산식품부, 환경부, 보건복지부, 문화체육관광부, 방송통신위원회, 관세청, 소방방재청, 해양경찰청, 기상청, 충청남도, 서산시와 함께 ‘대규모해양오염사고 대비 관계기관 간 상호협력훈련’을 실시한다.

이번 훈련은 지난 2007년 12월7일 충남 태안군 해상에서 발생한 ‘허베이시피리트’ 해양오염사고를 훈련 상황으로 설정하고 관계기관 간 상호 대응 및 협력기능을 중점으로 하는 훈련이다.

‘대규모해양오염사고 대비훈련’은 대형사고 발생에 따른 관계 기관의 임무와 역할을 훈련 한다.

이번 훈련을 위해 12월13일 국토해양부에서 중앙사고수습본부를, 충청남도와 서산시에서는 재난안전대책본부를 운영해 상호간에 임무와 역할 등을 점검하는 훈련을 실시하고 이를 토대로 12월14일 소방방재청 중앙훈련 시 관계기관 간의 임무·역할과 유기적 상호협력기능을 논의하는 토의형 훈련으로 진행하게 된다.

소방방재청은 이번 훈련에 앞서 지자체 및 관계기관의 해양오염 방제에 대한 제도상 문제점 도출을 위해 지난 11월28일부터 30일까지 재난대비 및 안전관리실태를 점검했다.

점검결과 해상오염 방제 협조기관인 해양환경관리공단에서는 해양오염사고 예방 및 대응에 최선을 다하고 있었으나 지자체에서는 방제기자재에 대한 자체 보유·관리 품목 미흡 및 방제기자재, 인력에 대한 사전 파악 소홀 등 총 45건의 지적사항을 도출해 조속히 시정토록 하고 관련규정 보완 등 제도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관해서는 관계부처(부서)에 개선을 요구했다.

대규모 인명피해로 이어지는 인적재난대응태세를 사전에 갖추도록 하는 훈련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있어왔다.

올해에 처음으로 도입 실시한 재난유형별 대응훈련을 통해 대응매뉴얼 보완과 관계기관 간 협력이 제대로 작동하는지 확인․점검하는 등 연중 상시훈련체계를 구축함으로서 재난대비태세를 한층 강화하는 계기가 됐다.

소방방재청 예방안전국 윤재철 국장은 “내년에도 상시훈련체제를 갖추기로 하고 매월 훈련을 실시해 재난대응 기관들이 평상시 긴장을 늦추지 않고 재난에 대비할 수 있도록 훈련을 더욱 강화하겠다”고 설명했다.

세이프투데이 윤성규 기자(sky@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