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가 단기적으로는 2013년 수해에 대비하고 장기적으로는 서울을 재해에 강한 도시로 만들기 위해 학계, 시민단체 등이 참여하는 ‘서울시 수해대책특별위원회’를 출범했다.

서울시는 ‘서울시 수해대책특별위원회(이하 위원회)’ 출범을 통해 기후변화에 대비한 수해대책 비전을 수립하고 세부 추진전략을 마련한다고 12월23일 밝혔다.

2013년 1월부터 본격적으로 운영되는 위원회는 관련 공무원과 수자원·상하수도 등 관련 학계, 기관, 시민단체 등을 주축으로 총 26명의 전문가로 구성됐으며 앞으로 서울시의 수해대책과 관련해 검토·자문을 담당하게 된다.

위원장으로는 문승국 행정2부시장을, 공동 부위원장으로 박창근 관동대학교 토목공학과 교수와 김병하 서울시 도시안전실장을 각각 선임됐다.

위원회는 내년 1월9일 첫 회의를 갖고 최근 기후변화로 인한 집중호우로 강남역, 사당역 등 저지대 지역과 도림천 등 하천변 일대가 반복적으로 침수됨에 따라 서울시가 마련한 지역별 긴급대책방안을 검토·자문한다.

시가 마련한 주요 취약지역 침수피해 최소화를 위한 긴급대책으로는 ▴강남역 용허리공원 1만5천톤 규모 빗물저류조 신설 ▴사당역 6만톤 규모 임시저류조 설치 ▴도림천 6만5000톤 규모 저류조 신설과 신림3교 재가설 사업 등이 있다.

위원회는 이때 침수원인과 유형을 평가·분석하고 지역 특성에 맞는 다양한 해법을 제시해 우선 취약한 지역에 거주하는 시민들의 불안을 해소해 나갈 계획이다.

더불어 취약지역 내 방재시설의 조성과 시설 개선에 관한 사항을 자문하고 시민참여와 역할 분담 방안에 대한 다양한 아이디어도 제안할 예정이다.

시는 위원회 자문을 통해 최종 확정된 긴급대책방안을 2013년 우기 전 본격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또 위원회는 내년 수해예방 뿐만 아니라 장기적인 서울시의 수해대책 비전에 대한 제시도 함께 하게 된다.

현재 서울시는 서울시내에 물을 저장하는 저류시설과 물이 잘 스며들도록 하는 침투시설 등을 확충해 서울의 물순환 환경을 개선하고 도시계획과 연계해 저지대 침수 우려 지역에 대해서는 개발 초기단계부터 방재개념을 도입하는 등 서울을 재해에 강한 도시로 조성하기 위한 계획을 추진하고 있다.

위원회는 장기적인 서울시의 수해대책을 검토해 기본방향을 수립하고 근본적인 해법으로 제시되고 있는 ▴서울형 자연 물순환시스템 도입 ▴재난대응체계 정립 ▴도시개발과 연계 강화 ▴지역 맞춤형 방재시설 확충방안 ▴산사태 대비·대응 강화 ▴재난관리 거버넌스 활성화 방안 등 세부 연구 분야에 대해 집중 논의한다.

시는 위원회의 자문·검토에 더해 시민토론회 등을 마련해 다양한 시민 의견을 수렴, 2013년 5월 중으로 서울시의 종합적인 수해대책을 발표할 계획이다.

문승국 서울시 행정2부시장은 “전문가, 시민단체 등 다양한 그룹의 전문가들로 위원회가 구성된 만큼 보다 전문적이고 장기적인 수해대책 방안 설정을 기대할 수 있게 됐다”며 “이를 통해 서울이 재해로부터 안전한 도시, 재해에 강한 도시가 될 수 있도록 물순환 체질 개선 등 수해를 극복하는 종합적인 대책 마련에 최선을 다해 달라”고 당부했다.

세이프투데이 윤성규 기자(sky@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