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www.gg.go.kr)는 오는 12월27일 도내 지진재난 담당공무원 및 재난관리책임기관 시설담당자를 대상으로 경기도 인재개발원에서 지진방재교육을 실시한다고 12월25일 밝혔다.

이번 교육은 도, 시·군 지진방재종합대책 총괄 담당자, 기존 공공시설물 내진보강대책 수립담당자, 도내 소재 재난관리책임기관 지진담당자 등 200여명을 대상으로 지진에 대한 기본개념 이해 및 시설물에 대한 내진설계 등 실무 담당자들이 갖춰야 할 소양 위주로 교육을 실시한다.

지진 전문가를 강사로 초빙해 실시하는 이번 교육은 지진재해 특성 이해로 지진대처 실무능력을 습득하고 지진 방재를 위한 정부의 정책 노력과 지진 관련 법령의 주요 내용을 알아보며 내진 설계 및 기존시설물 내진보강 적용방안을 강구하는 교육이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경기도청 재난대책담당관실 사회적재난팀 정민희 담당자는 “이번 지진방재 교육이 우리나라가 지진 안전지대에 있다는 막연한 상식에서 벗어나 한반도에서도 발생 가능한 잠재적 대형 지진·지진해일 피해에 대한 선제적 대응을 목표로 실시하는 교육”이라고 말했다.

한편, 경기도는 지진으로부터 도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해 ‘지진재난 현장조치 행동매뉴얼’을 정비하고 ‘경기도 지진피해 시설물 위험도 평가 지원에 관한 조례’를 제정했으며 ‘2013 지진방재종합대책’을 수립하는 등 지진방재대책을 만전을 기하고 있다.
 
세이프투데이 윤성규 기자(sky@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