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용역을 발주해서라도 서울에 있는 모든 초고층 복합 건축물에 대한 안전도, 안전관리 체계 개선 방안 등을 한번 점검해서 시민들의 불안감을 없앨 수 있는 방안을 만들어보자. 이런 데 시민들의 세금을 쓰는 것에 대해서는 시민들도 재정 낭비라고 생각하지 않을 것으로 본다”

▲ 박원순 서울시장
박원순 서울시장은 12월26일 오후 3시30분 영등포소방서 3층 회의실에서 ‘초고층 빌딩 재난예방 및 안전관리 대책’에 대한 정책 토론회를 갖고 이 같이 주문했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이 자리에서 “뉴욕, 런던 등 초고층 지하 연계 복합 건축물들이 많은 곳을 방문해서 건축물 인허가, 사전재해재난영향성검토, 설계, 시공, 관리 감독, 인허가 후 관리 개선 방법 등 복합적으로 어떻게 관리하고 있는지 검토해서 서울시의 모든 초고층 건축물들에 대해서도 새로운 안전관리 방안을 만들도록 하라”고 지시했다. 

박원순 시장은 또 “일본의 경우는 아파트 발코니를 모두 개조하지 못하도록 하고 있는 데 우리는 발코니를 모두 개조, 개선하도록 제도 규제를 풀어줬다”며 “아파트 가격 하락 등 집 주인의 집값 하락 등의 문제를 해결해 주기 위해 시민의 생명과 안전을 무시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박 시장은 이어 “소화기, 방독면, 스프링클러, 연기감지기, 불꽃감지기 등이 건축물마다 설치되고 비치돼 있지만 실제 화재가 발생하면 무용지물이라는 말이 많아 나오고 있다”며 “소방재난본부장님, 소방재난본부 과장님들, 일선 소방서장님들이 간부들과 함께 불시에 특정한 지역이나 시설물을 방문해서 현장의 상태를 점검해 보는 것도 필요하다”고 주문했다.

▲ 박원순 서울시장
박 시장은 특히 “초고층 지하연계 복합 건축물 등 특정 소방대상물만 특별하게 관리하지 말고 서울시 시민 가가호호의 소방안전대책을 근본적으로 세우도록 하라”며 “좁은 골목이나 좁은 길, 비탈진 지역, 재래시장 등 소방차가 진입하기 어려운 지역에 대해서는 최선이 아니면 차선책이라도 세워 놓아야 시민들이 안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 시장은 또 “아파트가 고층화되고 있는 데 화재가 발생하면 시민들이 피할 수 있는 공간이 없는 상태”라며 “이번 정책 토론회 말고 다음에 제대로 시간을 갖고 토론해 보자”고 덧붙였다.

이 자리에는 김춘수 서울시의회 건설위원장, 조성완 서울소방재난본부장, 김병하 서울시 도시안전실장, 강맹훈 서울시 건축기획과장, 이성묵 서울소방재난본부 재난대응과장, 최응섭 서울소방재난본부 119특수구조단장 등이 참석했다.

외부전문가로는 이용재 경민대 소방행정과 교수, 박재성 숭실사이버대 소방방재학과 교수, 윤선화 한국생활안전연합 대표가 참석했다.

세이프투데이 윤성규 기자(sky@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