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010년 완공된 전국 87개 회전교차로를 대상으로 설치 전․후를 비교한 결과 교통사고가 대폭 감소하고 통행속도가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회전교차로(Roundabout)는 교차로 중앙에 원형 교통섬을 두고 신호등 없이 원형 교통섬을 시계반대방향으로 일방 통행하는 체계로 교통체계 선진화를 위해 지난 2010년 도입됐다.

행정안전부와 한국교통연구원은 지난 2010년도에 전국 87개소의 교차로를 회전교차로로 교체한 결과 교통사고 발생건수가 2009년 110건에서 2011년에는 67건으로 39.1% 감소했으며 부상자 수는 38.7%(106명→65명), 사망자 수는 50%(4명→2명) 감소하는 등 교통안전 측면에서 효과가 큰 것으로 평가됐다고 12월28일 밝혔다.

또 통행 속도도 18.9% 향상됐고 통행 시간도 13.3%가 감소돼 원활한 교통 흐름에도 기여하는 것으로 분석됐다.

이를 금전적으로 환산하면 1개소당 연평균 약 3억6000여만원의 비용절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연구됐다.

행정안전부는 2012년까지 269개의 회전교차로를 설치했고 향후 2022년까지 지형에 맞는 회전교차로 1592개소를 설치해 나갈 계획이다.

행안부는 그동안 ‘회전차량 우선, 진입차량 양보’라는 회전교차로에서의 운전 요령을 바로 알리기 위해 반상회보, 홍보 동영상, 리플렛 및 캠페인 등을 통해 회전교차로 통행요령을 홍보해 왔다.

회전차로 내에서 자동차가 주행중인 경우 진입하는 자동차가 양보선에서 정지했다가 서행으로 진입하고 교통섬을 중심으로 반시계 방향으로 회전하는 것이 원칙이다.

앞으로는 2013년 운전면허 학과시험 개편시 회전교차로 통행원리를 추가해 면허시험 책자를 배포하고 2014년 1월부터 운전면허 시험 문제로 출제할 계획이다.

송석두 행정안전부 재난안전관리관은 “회전교차로의 원활한 운용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운전자의 협조가 필요하다”며 “회전교차로에 진입할 때는 속도를 줄이고 회전하고 있는 차량이 있으면 반드시 양보해 줄 것”을 당부했다.

세이프투데이 윤성규 기자(sky@safetoday.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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