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채민 보건복지부 장관과 이기영 한국화재보험협회(KFPA) 이사장은 12월28일 오후 4시 우리은행 본점에서 ‘독거노인 사랑잇기 협력식’을 가질 예정이다.

이번 협력은 화재예방교육 등 화재안전문화 정착을 위한 다양한 사업을 전개하고 있는 KFPA와 독거노인을 위한 사랑 나눔 캠페인을 펼치고 있는 보건복지부가 독거노인 화재안전에 대해 의견을 같이 함에 따라 체결하게 된 것이다.

이번 협력을 통해 KFPA는 전국의 노인복지관 및 시․군․구 직영 독거노인지원센터 등 248개소 255명의 서비스관리자와 5500명의 노인돌보미에 대해 2013년 2월~4월 중 화재예방교육을 실시하고 화재예방 소책자 및 스티커 등을 제공할 예정이다.

또 KFPA는 2000만원 상당의 단독경보형감지기와 소화기를 독거노인 각 가정에 설치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단독경보형감지기는 화재가 발생하면 연기를 감지해 자동으로 경보음을 울려 신속하게 대피할 수 있게 하며 소화기는 초기화재를 진압하는데 효과적이다.

이기영 KFPA 이사장은 “KFPA가 전 국민을 대상으로 하는 화재예방교육과 사회취약계층에 대한 화재안전 봉사활동 등 우리나라 화재안전문화 정착을 위해 다양한 업무를 실시하고 있는 가운데 보건복지부와 협력하게 돼 화재에 취약한 독거노인 주거시설의 화재예방 및 인명피해 최소화에 기여하게 돼 기쁘다”고 말했다.

한편 KFPA는 지난 2009년 10월 화재안전봉사단을 출범한 이래 사회적 약자가 거주하는 장애인․노인․아동복지시설 258개소와 노인요양시설 등에 대하여 주기적으로 화재안전 봉사활동을 실시해 오고 있으며 전국의 유아, 초․중․고생, 성인, 노인 등 다양한 교육대상에 맞는 맞춤형 화재예방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세이프투데이 윤성규 기자(sky@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