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안전부는 연말정산에 필요한 민원서류 발급은 온라인 ‘민원24(www.minwon.go.kr)’를 이용해 줄 것을 1월7일 당부했다.

민원24는 행정기관을 방문하지 않고 인터넷을 이용하여 필요한 각종 민원서류를 신청·발급할 수 있는 정부 온라인 민원포털 창구이다.

민원24에서는 주민등록표 등․초본은 물론 장애인 증명서, 외국인등록 사실증명, 국민기초생활수급자 증명서 등 연말정산에 필요한 대부분 관련서류를 무료로 즉시 발급받을 수 있으므로, 국민이 행정기관을 방문하지 않고 언제 어디서나 필요한 민원서류를 준비할 수 있다.

국세청의 소득세법 및 조세특례제한법에 의해 부양가족 변동사항에 대한 연말정산 인적공제 확인, 주택마련저축 공제를 위한 세대주 확인 등을 위해서는 주민등록표 등본 제출이 의무화돼 있다.

행안부는 연말정산 기간 민원24 이용 폭주에 따른 불편이 예상됨에 따라 메인화면 간소화․바로가기 제공 등 신청 절차를 단순화 한 연말정산 서비스를 오는 1월10일부터 제공 할 예정이다.

아직 민원24 회원이 아닌 경우는 은행이나 우체국 등 가까운 금융기관에서 공인인증서를 발급 받은 후 ‘민원24’에 접속, 해당 민원 신청내용을 입력하고 신청결과를 확인하고 출력하면 된다.

또 1월 한달 민원24 회원정보 현행화 캠페인을 실시하고 있다. 이 기간 회원주소를 도로명 주소로 변경하고 핸드폰번호 및 이메일 정보를 현행화하는 회원 중 추첨을 통해 ‘민원24 뽀로로 저금통’ 등 다양한 경품을 지급할 예정이다.

회원정보의 지번주소를 ‘도로명 주소’로 변경하면 별도의 입력없이 클릭 한 번만으로 민원증명서를 편리하게 발급받을 수 있으며 핸드폰 번호와 이메일 주소 현행화를 통해 실시간으로 민원신청 및 발급내역을 확인할 수 있다.

행정정보공동이용센터 김혜영 센터장은 “연말정산 서비스 이용 시 민원24 서비스와 유사한 웹사이트를 이용해 피해를 입지 않도록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면서 “민원서류 발급 시 정부민원포털 민원24 명칭과 웹사이트 주소(minwon.go.kr)를 반드시 확인한 후 이용할 것”을 당부했다.

김혜영 센터장은 또 “연말정산 기간(2013년 1월15일∼2월1일) 중에는 서비스 접속이 많아지므로 미리 발급받는 것이 좋겠다”고 말했다.
 
세이프투데이 김용관 기자(geosong39@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