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EPCO(한국전력 사장 김쌍수)는 오는 4월14일부터 서울시와 제주도의 시내도로에 ‘저속 전기차(NEV ; Neighborhood Electric Vehicle)’ 운행이 허용되는 등 향후 전기자동차 보급이 본격화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전기차 충전인프라 보급 활성화를 위해 충전전용요금 인가전까지 한시적으로 적용될 잠정전기공급제도를 마련했다고 4월12일 밝혔다.

KEPCO는 충전인프라 설치에 따른 초기투자비용을 절감하고 편리하게 전기를 사용할 수 있도록 고객이 저압 신규공사비를 납부하면 계약전력 499kW까지 KEPCO에서 변압기를 설치해 저압전력으로 공급하고 전기차 충전전용요금 약관이 인가될 때까지 한시적으로 일반용 요금을 적용할 방침이다.

특히 전기차를 가정에서 충전할 경우 주택용 누진제 및 전기안전을 고려해 KEPCO에 별도의 일반용전력 공급신청을 하는 것이 필요하다. 별도신청없이 사용할 경우 주택용 누진제에 따른 요금 과다부과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며 과부하로 인해 차단기가 동작하거나 화재발생 등 전기안전상의 문제가 있을 수 있다.

전기차 충전전력에 대해서는 일반용전력 요금이 적용되므로 농사용전력과 산업용전력 등이 공급되는 장소의 코드에 꽂아 전기차를 충전할 수 없다.

KEPCO는 향후 전기차보급 확대 사업을 추진중인 서울시 등 지자체와 긴밀한 협조체제를 구축해 전기차 충전장소에 전력공급요청시 불편함이 없도록 전기공급에 만전을 기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