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방재청(청장 남상호) 중앙소방학교 소방과학연구실(실장 마재윤)은 2013년도 중점연구과제 10개를 선정하고 소방 환경변화에 선제적 대응 및 현장중심의 실용적 연구를 수행한다고 4월2일 밝혔다.

이는 최근 국내에서 자주 발생되고 있는 유해화학물질 누출사고 등 산업계 안전 불감증으로 인한 사회적 비용이 증가함에 따라 안전사고를 사전에 예방하고 대응방안을 연구함으로써 특수재난유형에 신속한 진압기술개발과 현장에 투입되는 소방관의 안전과 대응능력향상을 하기 위함이다.

소방과학연구실은 지난 1991년부터 소방의 전문연구과제 76건의 연구를 수행했으며 외부기관 합동 화재연소 특성연구 23건, 국내 대형화재 화재현장 감식․감정 사고조사 연구 등 28건을 진행했다.

올해 소방과학연구실 전문연구 수행과제를 보면 ▲유해화학물질 누출 및 화재 시 대응방안 연구 ▲담뱃불에 의한 화재 발생 메커니즘 연구Ⅱ 등 특수재난사고 대비의 시급성에 비춰 부처별 역할정립과 그 대응방안을 제시할 계획이며 담뱃불 화재로 인한 사회적비용 증가에 따른 화재안전담배에 대한 국내․외 비교연구를 진행하게 된다.

또 소방방재청 소방R&D사업에서는 특수재난현장 긴급대응기술개발 기획연구를 진행하고 있으며 소방과학연구실에서는 여수산단 공장폭발사고와 관련한 밀폐공간(유류, 가스, 저장탱크) 폭발원인 재현실험을 진행하고 있다.

마재윤 소방과학연구실장은 “전국 시도 소방 관련 산, 학, 연구소 및 재난예방을 담당하는 부서 등에서 과제연구 수행에 따른 정보를 공유할 수 있도록 협조를 당부한다”며 “연구과제에 대한 의견 제시 등 자유로운 제안에 귀를 기울이고 최선을 다해 전문 연구과제를 수행하겠다”고 말했다.

◆ 2013년도 소방 전문연구과제 현황
<화재조사>
- 건물 내 급속한 화재확산 관련 화재원인 분석 및 대응 기술 개발에 관한 연구Ⅰ
- 담뱃불에 의한 화재 발생 메커니즘 연구Ⅱ
- 양초 화재 원인 감정에 관한 연구
- 화학화재 감식․감정 기법 연구
<안전관리>
- 위험예지훈련의 효율성 제고 방안 연구
- 소방안전 전담기관을 통한 전문성 제고 방안에 관한 연구
- 소방 현장 활동 안전관리 및 대책 연구
<위험물질>
- 유해화학물질 누출 및 화재 시 대응방안 연구
<터널화재>
- 도로터널 내 바람과 연기의 확산 속도 및 거리 연구
<소방장비>
- 국내․외 소방차량 제원(諸元) 및 관리실태 조사 연구

세이프투데이 윤성규 기자(sky@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