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행정부(장관 유정복)는 4월7일 오후 2시부터 서울 종로구 구기동 소재한 이북5도위원회 건물에서 과장급 이상 간부 공무원 16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박근혜 정부 들어 중앙부처 중 처음으로 워크숍을 개최한다.

지난 4월5일 안전행정부의 박근혜 대통령 업무보고가 끝난 직후 실시된 이번 워크숍은 박근혜 정부의 주요 국정과제에 대해 정확히 이해하고 공유하는 동시에 정부 내에 본격적으로 일하는 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한 취지로 마련됐다.

정부 3.0 시대를 맞아 안전행정부 역할이 부각되는 가운데 서울대 이병기 교수는 ‘정부 3.0 - 정부운영 혁신’ 특강을 통해 ▲‘개방․참여․공유의 정부 철학’ 확립 ▲국민․기업이 경쟁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줄 ‘플랫폼형 정부’ 구축 ▲부처 칸막이를 넘어선 ‘열린 인사제도’ ▲공공정부를 국민에게 적극 개방하는 ‘공공정부 개방원칙’ ▲국민 참여의 ‘개방형 정책수립 제도’ 등을 강조한다.

특강이 끝난 뒤 대통령 업무보고에 대한 구체적인 실천방안이 집중적으로 논의된다. ‘안전한 사회’와 관련해 국가안전관리체계를 획기적으로 개편하고 학교폭력․성폭력 등 4대악을 근원적으로 척결하기 위한 세부 방안들을 고민한다.

‘유능한 정부’ 만들기의 핵심요소인 정부 3.0과 관련해서도 논의된다. 공공정보공개․공유기반을 만들고 부처간 칸막이를 없애는 동시에 원스톱 맞춤형으로 국민서비스체계를 혁신해 일자리 창출과 창조경제를 어떻게 효율적으로 지원할 지에 대한 토론도 진행된다.

또 자치단체 자율성을 확대하되 지방의 책임성을 담보하고 중앙-지방간의 협력을 강화함으로써 국정 동반자로서의 자치단체 위상을 정립하기 위한 ‘성숙한 자치’ 구현 방안들에 대한 논의도 함께 진행된다.

유정복 안행부 장관은 “형식적·의례적·선례답습적·보고 위주의 업무방식은 버리고 실질적·생산적· 성과 위주로 방식을 전환해야 한다”며 “업무를 추진할 때 타당성에 대한 가치판단과 성과분석 없이 확보된 예산이니 무조건 써야 한다는 관행적 태도에서 벗어나야 한다”고 설명했다.

유정복 장관은 또 “경제적 마인드를 가지고 사전에 철저하게 비용·편익 분석을 하는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워크숍 종료 후 유정복 장관을 비롯한 안전행정부 공무원들은 인근 북한산을 오르며 등산로 인근의 안전사고유발 요인은 없는지, 대형산불 위험시기의 산불감시 강화 및 입산객 관리 등에 미흡한 점은 없는지 등도 함께 점검할 예정이다.

세이프투데이 윤성규 기자(sky@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