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가 잦은 음주와 노숙으로 인해 알코올중독 및 정신질환으로 고통받는 노숙인들에게 전문적인 치료를 제공하고, 재활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알코올회복 재활센터’를 전국 최초로 개소한다.

서울시는 성동구 용답동 소재 서울시립 비전트레이닝센터 내에 노숙인의 신체적․정신적 질환을 전문적으로 치료하는 ‘알코올회복 재활센터’를 개소, 4월23일 오후 3시 개소식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간다.

서울시립 비전트레이닝센터는 190여명을 수용 가능한 노숙인 재활쉼터다. 

시는 ‘알코올회복 재활센터’ 운영을 통해 알코올중독 증세로 인해 시설 입소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노숙인의 문제를 실질적으로 도와 이들의 사회복귀를 돕겠다는 계획이다.

작년 4월 서울시가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1000여명의 거리노숙인 중 44% 가량이 알코올 중독이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알코올중독 환자는 특성상 음주 후 다양한 금단증상을 경험하게 되고 이러한 금단증상의 고통으로 많은 알코올중독자들이 재음주를 하게 된다.

또 알코올중독은 다른 정신장애를 동반하는 경우가 많으며 노숙으로 이어지는 흔한 원인이자 결과이기 때문에 정신의학적 개입이 필요하다.

특히 ‘알코올회복 재활센터’는 기존 센터 등에서 알코올회복을 위한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것에서 나아가 정신과 전문의가 직접 상주해 알코올 해독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정신의학적 제독(Detox) 치료 서비스가 이루어진다는 점이 특징이다.  

◆정신과 전문의, 사회복지전문가 배치해 실질적 원인 해결과 지속적 관리 제공 = 이를 위해 시는 센터에 상주할 정신과 전문의 1명을 채용했으며 간호사 2명, 정신보건사회복지사 1명, 사회복지사 4명을 투입했다.

‘알코올회복 재활센터’는 알코올중독 증세를 보이는 노숙인이 자발적으로 입소하거나 노숙인 종합지원센터의 연계로 입소하는 두 가지 방법이 있으며 입소가 이뤄지면 먼저 노숙인의 초기 상황 진단, 알코올회복 서비스에 대한 욕구 등을 확인한다.

◆정신의학적 제독(Detox)치료, 전문가 심리치료, 자기주도적 재활치료 진행 = 센터에서는 크게 ▴정신의학적 제독(Detox)치료 ▴전문가 심리치료 ▴자기주도적 재활치료 3가지 프로그램이 제공되며, 모든 프로그램은 무료다.

먼저 정신의학적 제독(Detox)치료는 알코올을 해독해 신체를 회복시키는 것으로서 주사․경구약 등을 통해 진행되며 정신상태 검사, 금단증상 정도 평가, 수액 및 비타민 치료 등이 제공된다.

둘째, 전문의 척도검사와 상담을 통한 심리치료도 이뤄지며 사회복지사 등은 입소 노숙인들 각각의 상태에 맞는 맞춤형 재활 프로그램 서비스로 이들의 심리적 회복을 전문․체계적으로 돕는다. 

셋째, 자기주도적 재활치료는 중독전문가, 간호사, 정신보건사회복지사가 알코올 의존자의 변화동기 평가를 통해 지속적으로 단주의지를 확인, 변화정도에 따른 개별적 목표를 수립하고 알코올에 의존하는 심리상태를 장기적인 관점에서 회복할 수 있도록 돕는다.

센터는 매주 월요일부터 금요일 오전 9시부터 6시까지 운영되며 이용을 원하는 노숙인은 언제든지 입소가 가능하다.

4월23일 오후 3시 센터 개원식에는 서울시 이충열 복지정책관, 이순자․박양숙 시의원을 비롯한 노숙인 시설장들과 비전트레이닝센터 입소 노숙인 등 100여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이충열 서울시 복지정책관은 “알코올 재활센터 개원을 통해 음주로 인해 손상되는 노숙인의 건강을 조기에 회복함으로써 의료 비용을 절감하고 금단증상을 전문의와 함께 해결해 재활에도 실질적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전국 최초로 문을 연 알코올 재활센터가 노숙인 사회복귀에 도움을 주는 시설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세이프투데이 김용관 기자(geosong39@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