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는 과다한 교통정보를 제공해 시민 혼란을 초래하고 도시 미관을 떨어뜨리는 불필요한 교통안전표지판 철거 및 정비에 들어간다.

서울시 도시교통본부는 서울지방경찰청과 함께 시내 전체 교통안전표지판 23만개를 대상으로 오는 5월13일부터 일제 점검을 실시해 불필요하게 과다하게 설치된 표지판을 철거, 또는 정비한다고 5월8일 밝혔다. 철거나 정비 대상 교통안전표지판은 7만여 개다.

서울시는 작년 8월 서울지방경찰청과 함께 2012년 도로교통법 개정에 따라 변경․폐지된 교통안전표지판을 철거 또는 정비하기 위해 일제 점검에 나서 1950개를 철거하고 340개를 정비했다.

시는 2012년 도로교통법 개정 당시, 손수레 통행금지․고인물튐․횡단금지․경음기 사용 등의 표지판이 변경되거나 폐지됐으나 예산 등의 이유로 순차적으로 철거 및 교체해 오던 교통안전표지판을 작년 일제히 정비했다.

서울시는 ‘주정차 금지’ 노면표시와 교통안전표지판이 병행 설치돼 있는 곳을 중점적으로 점검하고 주․정차(주차) 금지를 의미하는 ‘황색실선 또는 점선’이 그어진 구간에 설치된 교통안전표지판 7만여 개를 철거한다는 계획이다.

서울시는 최근 교통환경 개선의 일환으로 ‘교통노면표지 설치 및 관리 매뉴얼’에 따라 시민이 도로를 이용할 때에 혼란이나 불편을 겪을 수 있는 불필요하고 과다한 교통안전표지판을 철거 및 정비키로 했다.

서울시는 지금까지 운전자가 주․정차 금지구간임을 인지할 수 있도록 주․정차 금지 ‘노면표시’와 ‘교통안전표지판’을 함께 설치해왔으나 이러한 병행 설치가 시민에게 정보를 과다하게 제공해 오히려 혼란을 줄 수 있다는 판단 하에 이번에 일제 정비하기로 한 것이다.

우선 철거대상은 ‘황색실선’이 그어진 구간에 설치된 표지판 중에 ‘주․정차 금지 표시’만 단독으로 부착되어 있는 교통안전표지판이다.

주․정차 허용시간이나, 구간, 일자 등이 적힌 보조표지가 함께 부착돼 있는 주․정차 금지 표지판은 철거 대상에서 제외된다.

앞으로 서울시는 교통안전표지판가 과다하게 설치돼 시민에게 혼란을 주지 않도록 경찰과 긴밀한 협조 체계를 구축, 교통안전표지판을 설치하기 전에 거치는 규제심의 과정에서부터 주․정차 금지 표지판과 노면표시 병행 설치 등이 되지 않도록 할 계획이다.

아울러 서울시는 도로에 임의로 설치돼 있는 교통안전표지판 형태의 광고물, 규격에 맞지 않는 표지판도 함께 점검 및 제거할 계획이며 그 밖에 파손됐거나 잘못 설치된 교통안전표지판도 파악해 정비할 예정이다.

이원목 서울시 교통운영과장은 “규제차선(가장자리 황색실선 및 점선)과 주정차(주차) 금지표지판이 병행 설치돼 도시미관의 저해는 물론 많은 표지판으로 인해 관리비용이 증가 되고 있다”며 “안전하고 쾌적한 도로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과다한 교통안전시설물 설치를 지양하는 한편 최소한의 표지판으로 정보 전달을 극대화 할 수 있도록 교통시설물을 보완하겠다”고 설명했다.

세이프투데이 김용관 기자(geosong39@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