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는 5월9일부터 31일까지 다중이용시설 및 시내 도로변 등에 설치된 식품자동판매기 8163대에 대해 위생관리 상태 일제점검을 실시한다.

식품자동판매기는 편리성 등으로 많은 시민이 즐겨 이용하고 있지만 무인형태로 운영되기 때문에 청결 등 위생관리가 제대로 되지 않을 경우 건강상 위해가 발생할 수 있다.

이번 점검은 특히 여름철을 대비해 시민들이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도록 식품자동판매기에 대한 위생관리를 강화하기 위한 점검으로 서울시와 25개 자치구가 함께 실시하며 공무원 및 시민들로 구성된 소비자식품위생감시원 300여명이 참여한다.

주요 점검내용은 ▴자판기 주변 청결여부 ▴무신고 제품 및 유통기한 경과제품사용 행위 ▴자판기 내부 급수통·재료 혼합기 등 세척 또는 소독 여부 ▴음용온도(68℃ 이상) 적정유지 여부 ▴정수기·살균기 등 정상작동 여부 ▴일일 위생상태 점검표 부착·점검여부 등이다

길거리, 행락지, 소점포 등 위생취약지역에 설치된 자판기는 자치구에서 점검하고 종합병원, 터미널 등 다중이용시설에 설치된 자판기는 서울시가 직접 점검한다.

점검은 시내에 설치된 식품자동판매기 전체를 대상으로 실시되는데 서울시는 위생불량 식품자동판매기 영업자에 대해 영업정지, 과태료부과 등 강력 행정 조치할 방침이다.

기온이 상승함에 따라 지난해 안전성검사 결과 부적합이 많았던 율무 등 국산차를 판매하는 위생불량 자판기에 대해서는 검체를 수거해 ‘일반세균(기준: 세균수 3,000/ml 이하)’과 ‘대장균(기준: 음성)’에 대한 안전성검사도 병행할 예정이다.

서울시 김경호 복지건강실장은 “시민들이 안심하고 식품자동판매기를 이용할 수 있도록 영업자에게 위생관리를 철저히 해 주도록 당부하는 한편 주기적으로 위생상태 검사를 강화해 위생관리 수준을 향상시켜 나가겠다”고 말했다.

세이프투데이 한영진 기자(jake@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