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방재청(청장 남상호)은 ‘2013년 제10회 대한민국 국제소방안전박람회’에서 국내 소방산업의 발전을 위한 국내기업과 일본기업간의 기술교류 업무 협약식을 개최했다고 5월10일 밝혔다.

이번 협약식은 한국의 (주)한중유화와 일본의 (주)나카무라 소방화학 간의 기술교류 업무협약으로 작년 5월 나카무라 소방화학 경영진이 소방방재청 산업과를 방문, 국내기업과 기술개발 등에 필요한 파트너 선정에 협력을 요청하면서 전격적으로 이뤄지게 됐다.

협약을 체결하는 두 기업의 대표와 함께 조성완 소방방재청 차장과 마츠모토 타카시 일본 나가사키현 오무라시장, 문성준 한국소방산업기술원장 등이 참석했다.

그간 소방방재청에서는 소방방재청 연구개발(R&D) 등을 통해 신기술, 신제품을 획득한 국내 기업을 대상으로 협의하던 중 지금의 두 기업이 자발적 필요에 의해 만남이 이뤄졌다.

두 기업은 이번 기술교류 업무협약을 통해 양국가간 소방화학 분야는 물론 소방자동차 등 기계분야까지의 사업 확대와 함께 적극적인 투자를 통해 양국의 소방산업 발전에 이바지할 계획이다.

조성완 소방방재청 차장은 “소방방재청, 한국소방산업기술원, 일본 오무라시에서는 양국 소방산업 분야의 발전을 위해 정부차원의 필요한 행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는 약속과 함께 이번 협약식을 개최한 것”이라며 “이번 업무협약을 시작으로 더 많은 산업분야에서 양국간 기술교류와 협력이 이뤄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세이프투데이 윤성규 기자(sky@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