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현 민주당 국회의원(안전행정위원회, 정보위원회, 운영위원회)은 “경찰의 국정원 불법대선개입사건 수사가 조작과 은폐로 점철됐다는 것이 검찰 수사결과 명백하게 드러났음에도 14만 경찰조직의 수장인 이성한 경찰청장은 일말의 반성조차 하지 않고 있다”고 6월20일 주장했다.

지난 6월17일 국회 안전행정위원회 전체회의 당시 이성한 경찰청장은 서울경찰청 사이버수사대 증거분석팀장인 박모 경감의 증거인멸 행위를 묻는 의원들의 질의에 대해 ‘단순한 직원의 실수이고 조직적 개입이 아닌 직원 개인의 과오로 알고 있다’고 답변했다.

이성한 경찰청장은 이를 증명할 근거로 박모 경감이 검찰조사 후 작성한 보고서를 제시하면서 범죄 피의자가 작성한 보고서를 검찰 수사결과보다 신뢰한다는 어처구니없는 발언까지 했다.

또 지난 7월19일 기자간담회를 통해 “이번 사건에 대해 경찰청장으로서 입장을 표명하는 것은 무책임한 행위이고 사건에 연루된 경찰관들에 대한 감찰 및 조사는 재판에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재판이 진행된 후 조치하겠다”는 황당한 대답으로 일관하고 있다.

검찰의 박모 경감의 공소장에 따르면 지난 3월12일 전 증거분석팀장에게 인계받은 데스크탑 컴퓨터에 담긴 국정원 사건 관련 문건 수 십건을 일괄 삭제한 것을 시작으로 지난 4월19일, 5월12일 총 세 차례에 걸쳐 관련 문건들을 일괄 삭제했다.

또 검찰의 경찰에 대한 수사가 강화되자 박경감은 지난 5월13일 2시8분 경 컴퓨터 시스템 시간을 경찰의 검찰조사가 크게 문제가 되지 않았던 2013년 4월2일 2시8분으로 변경한 뒤 총 38개의 폴더를 삭제하고 시간을 다시 환원하는 등 치밀하고 계획적으로 증거를 인멸했다. 

이후 ‘Moo0 데이터 회복방지기’를 다운로드 받아 언제든지 실행할 수 있는 상태로 만든 후 검찰의 서울경찰청 압수수색 당일(5월20일)에 해당 프로그램을 실행해 완벽한 증거인멸을 시도했다.

김현 국회의원은 “이처럼 증거인멸의 의도가 명확한 사건에 대해 재판이 끝날 때까지 입장표명은 물론 사과조차 하지 않겠다는 경찰청장의 뻔뻔한 모습에서 국민들은 허탈감과 분노를 감추지 못하고 있다”며 “국가기관인 검찰의 수사결과보다 범죄 피의자를 신뢰하는 경찰청장은 청장으로서 전혀 자격이 없으니 당장 자리에서 사퇴하는 것이 국민과 국익을 위하는 길임을 엄중히 경고하고 당장 사퇴할 것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세이프투데이 윤성규 기자(sky@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