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남도는 계속되는 폭염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를 사전에 예방하기 위해 12만5000명 장애인에 대한 안전대책을 추진한다고 8월9일 밝혔다

충남도 내 시군에서는 보호가 필요한 재가 독거장애인 등 400명을 중심으로 주기적인 특별예방활동을 실시하고 그 외 장애인에 대해서는 장애인 단체 등과 연계해 폭염대응 취약 장애인의 보호체계를 유지하도록 했다.

특히 폭염대비 국민행동요령을 전파하여 폭염특보 발령시에는 이•통장, 마을방송 등을 활용해 무더위 시간대(13시~17시)에는 야외 활동을 자제하도록 하고 질환 장애인에 대해서는 방문보건서비스, 희망나눔 결연사업 등과 연계해 집중 관리하는 방안을 마련했다.

20개 도 단위 장애인 단체에서는 회원들의 폭염관련 안전사고에 대해 시군지부(지회)를 통해 폭염관련 상황을 신속하게 전파하고 외부활동 자제 독려 등 취약한 회원 보호에 만전을 기하기로 했다.

또 장애인거주시설에서 생활하고 있는 장애인 1582명에 대해서도 소방, 의료 등 유관기관과의 협조체계를 구축해 안전대책을 강화했다.

폭염 및 태풍시에는 내부 프로그램을 운영 단축하는 등 외부활동을 자제하고 식중독 발생 사전 예방조치, 생활공간 주변 소독, 화재예방 활동, 재난을 대비한 대피활동 실시 등을 통해 선제적으로 폭염대응 취약 장애인 보호에 나서고 있다.

도 관계자는 무엇보다도 지역사회에서 이웃들이 취약한 장애인에게 관심과 배려를 통해 폭염을 잘 견디어 불행한 안전사고가 한 건도 발생하지 않도록 함께 노력해 줄 것을 당부했다.

세이프투데이 한영진 기자(jake@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