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행정부(장관 유정복)가 오는 12월로 다가 온 정부청사의 제2단계 세종시 이전 준비에 적극 나섰다고 9월10일 밝혔다.

제1차관을 단장으로 하는 ‘세종청사 제2단계 이전지원 TF’를 본격 가동하고 사전에 예상가능한 모든 문제점을 꼼꼼히 점검해 이전기관 공무원들의 불편을 최소화하면서 안정적인 정착을 도울 예정이다.

이전지원 TF는 ‘원활한 이전지원을 통한 조기정착 여건조성’이라는 목표아래 기반조성, 과제해결, 정착지원 등 3단계 추진전략과 ‘수요자 중심의 정주여건 조성’ 등 8대 실천과제를 선정했다.

정부세종청사 제2단계 구역에는 오는 12월13일부터 31일까지 교육부, 문화체육관광부, 산업통상자원부, 보건복지부, 고용노동부, 국가보훈처 모두 6개 중앙행정기관과 10개 소속기관 및 3개 국책연구기관과 소속 공무원 등 5600여명이 이전한다.

이에 따라 현재 80%의 공정률을 보이고 있는 청사 본공사와 이전부처별 인테리어공사를 가급적 10월안에 마무리함으로써, 제1단계 입주 초기에 겪었던 새집증후군과 같은 불편을 최소화 하는 한편, 11월말에는 장관이 직접 입주준비상황을 점검할 계획이다.

특히 지금까지 제1차 이전공무원들이 정부세종청사 불편신고센터를 통해 제기한 600여건의 불편사항과 서울청사에서 세종청사까지 실제로 이사해 보고 그때 나타난 각종 문제점을 종합분석해 적절한 해소대책을 마련함으로써 청사이전이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이 밖에도 이전공무원이 청사와 생활여건을 미리 둘러보고 이주를 준비할 수 있도록 해주기 위한 ‘세종청사 투어’ 및 ‘생활정보 순회설명회’를 개최하는 한편, 공무원노조, 직장협의회, 여직원회, 동호회 등의 이전공무원 대표조직을 통해서도 다양한 의견을 수렴할 계획이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도출한 각종 과제는 국무조정실, 행복청, 세종시 등이 참여하는 이전기관협의회와 불편사항개선 합동점검회의 등에 공식안건으로 상정해 신속하게 처리하게 된다.

또 이전이 시작되는 12월부터는 6개 이전부처를 비롯해, 총리실, 행복청 등 이전지원부처, 용역업체와 경찰청, 소방방재청 등이 공동으로 참여하는 ‘입주지원 통합상황실’을 세종청사에 설치해 원활한 지원과 각종 돌발 상황에 신속하게 대처키로 했다.

특히 입주 초기 폭주가 예상되는 통신, 시설, 청소 등의 불편사항에 빠르게 대응하기 위해 과장급 간부공무원을 반장으로 하는 이전부처별 6개의 ‘기동처리반’을 운영하는 한편, 한통의 전화로 모든 불편을 해결할 수 있는 콜센터도 함께 운영하기로 했다.

박찬우 안전행정부 제1차관은 “정부세종청사가 조기에 안정적으로 정착하기 위해서는 이전지원기관뿐 아니라 이전하는 모든 기관의 긴밀한 협력이 필요하다”며 “그간에 나타난 제반 문제점을 면밀하게 점검해 이전 공무원들의 불편을 최소화하겠다”고 설명했다.

세이프투데이 김용관 기자(geosong39@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