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행정부(장관 유정복)는 안전문화운동의 일환으로 대한교통학회와 함께 9월11일 오후 2시 서울청사 별관 국제회의장에서 ‘보행 교통안전 문화 증진을 위한 세미나’를 개최한다.

이번 세미나에서는 주택가‧상가 등 생활권 주변 도로의 보행안전 개선방안, 교차로 내 보행사고 감소를 위한 정책방향 등 사람 중심의 선진 교통문화 정착방안이 논의된다.

최근 5년간 우리나라의 보행자 교통사고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예를 들어 보행자 교통사고 사망자는 37.6%로 OECD의 평균(18.3%)에 한참 못 미치는 최하위 수준이다.

2009년~2011년의 도로폭별 보행자 교통사고를 분석해 보면 9m 미만 도로에서의 보행사고가 65.5%, 보행사망자는 56.4%로, 특히 생활권 도로에서의 보행사고가 심각한 상황으로 나타났다.

또 2012년도에 교차로에서 사망한 보행자는 516명(25.5%), 부상자 1만4346명(27.8%)으로 이에 대한 대책마련도 시급한 상황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안전행정부는 작년에 ‘보행안전 및 편의증진에 관한 법률’을 제정해 보행권 도입 등 제도적 기반을 마련한 바 있다.

올해에는 전국에서 보행환경이 열악한 지역 10곳을 ‘보행환경 개선지구’로 지정해 보행자전용길 지정 등 개선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또 지난 5월 ‘안전문화운동 추진 중앙협의회(안문협)’를 구성하고 지자체‧공공기관‧민간단체와 함께 ‘보행자 배려 운전하기’, ‘생활도로 30km/h 이하로 서행하기’ 홍보 캠페인 등을 추진하고 있다.

이번 보행교통안전 세미나는 이경옥 안전행정부 2차관의 기조연설을 시작으로 4개의 주제 발표, 전문가 패널 토의로 진행된다.

서울대 하동익 교수는 생활권 도로의 문제점과 보행자 교통사고를 줄이기 위한 개선방향에 대해 발표하고 도로교통공단 심관보 박사는 교차로에서의 교통사고 유형 등 분석을 통해 보행 교통사고를 감소시킬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한다.

이경옥 안전행정부 제2차관은 “이번 세미나를 통해 그간의 보행 생활환경 실태를 점검해보고 국민이 안심하고 편리하게 걸을 수 있는 선진국 수준의 보행안전시스템을 구축하는데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며 “앞으로 보행여건이 열악한 지역 정비, 보행권 강화를 위한 제도 개선, 보행 안전문화 정착 등 사람 중심의 보행환경 개선을 위해 노력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세이프투데이 김용관 기자(geosong39@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