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소방재난본부장의 직급이 현행 소방감에서 소방정감으로 상향되고 충청남도 소방본부장의 직급도 소방준감에서 소방감으로 높아진다.

안전행정부(장관 유정복)는 이와 같은 내용을 담은 ‘지자체에 두는 국가공무원의 정원에 관한 법률 시행령 일부 개정령 안을 입법 예고하고 지난 9월13일부터 오는 9월23일까지 이해관계 법인이나 개인으로부터 의견을 받고 있다.

안행부는 최근 들어 대형화 및 복잡화되고 있는 재해ㆍ재난에 대응하기 위해 지역별 현장 지휘ㆍ통솔체계를 강화하는데 주력하고 있다.

하지만 경기도와 충청남도의 경우 관할 구역의 인구와 소방대상물 등 소방 수요가 타 시ㆍ도에 비해 많음에도 불구하고 상대적으로 소방본부장의 직급은 낮은 편이었다.

때문에 경기도와 충청남도는 효율적인 현장 지취체계 구축을 위해 소방본부장의 직급을 높여야 한다고 주장해왔다.

이번 개정령 안이 입법 예고 중 별다른 의견 없이 마무리된 후 원안대로 시행되면 경기도  소방재난본부장은 소방방재청 차장, 서울소방재난본부장과 같은 직급인 소방정감이 된다. 또 충남소방본부장은 부산소방안전본부장, 인천소방안전본부장, 전남소방본부장, 경북소방본부장과 같은 직급인 소방감이 된다.

◆ 특별시ㆍ광역시 및 도에 두는 국가소방공무원 정원표
서울특별시 / 소방정감(1명), 소방감(0명), 소방준감(1명)
부산광역시 / 소방정감(0명), 소방감(1명), 소방준감(0명), 소방정(1명)
대구광역시 / 소방정감(0명), 소방감(0명), 소방준감(1명)
인천광역시 / 소방정감(0명), 소방감(1명), 소방준감(0명)
광주광역시 / 소방정감(0명), 소방감(0명), 소방준감(1명), 소방정(1명)
대전광역시 / 소방정감(0명), 소방감(0명), 소방준감(1명)
울산광역시 / 소방정감(0명), 소방감(0명), 소방준감(1명)
경기도     / 소방정감(1명), 소방감(0명), 소방준감(2명)
강원도    / 소방정감(0명) 소방감(0명), 소방준감(1명), 소방정(1명)
충청북도  / 소방정감(0명) 소방감(0명), 소방준감(1명)
충청남도  / 소방정감(0명) 소방감(1명), 소방준감(0명), 소방정(1명)
전라북도  / 소방정감(0명), 소방감(0명) 소방준감(1명)
전라남도  / 소방정감(0명), 소방감(1명), 소방준감(0명)
경상북도  / 소방정감(0명), 소방감(1명), 소방준감(0명), 소방정(1명)
경상남도  / 소방정감(0명), 소방감(0명), 소방준감(1명)

세이프투데이 윤성규 기자(sky@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