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 취업준비생 및 사회취약계층 등이 주로 거주하는 고시원의 소방안전이 위협받고 있다.

강기윤 국회의원(새누리당, 안전행정위원회)은 소방방재청으로부터 제출받은 국정감사 자료를 분석한 결과 올해 소방특별조사를 실시한 전국 1069개 고시원 중 7.2%에 해당하는 77곳의 소방안전이 불량한 것으로 조사됐고 이에 대해 총 134건의 불량사항 시정조치가 내려진 것으로 확인됐다고 10월18일 밝혔다.

현재 전국 고시원은 ‘소방시설 설치ㆍ유지 및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에 따라 표본추출식 소방특별조사를 수시로 받고 있으며 각 시도소방본부는 각종 소화․경보․피난설비 설치유무, 화재 등의 발생위험 등을 점검하게 된다.

지역별로 소방안전 불량률을 살펴보면 부산시가 전체 5개 고시원을 대상으로 소방안전을 점검한 결과 표본대상 모두가 불량(100%)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전북(12.5%), 대구(11.1%)가 그 뒤를 이었다.

울산시, 세종시는 올해 들어 고시원을 대상으로 소방특별조사 실적이 전혀 없었다. 그 외 부산(5곳), 전남(5곳), 경남(4곳), 강원(1곳), 제주(1곳)  등의 경우도 조사실적이 저조했다.

이에 대해 소방방재청 관계자는 수도권을 제외한 나머지 지자체들의 경우 소방인력 부족 등으로 조사를 실시할 여력이 없는 것이 주요하게 작용했다고 설명했다.

강기윤 의원은 “화재가 많은 겨울철을 대비해 소방안전 불량 고시원에 대해 각별한 주의와 관심이 필요하다”며 “소방인력을 확충해 주먹구구식으로 이뤄지는 소방특별조사를 시급히 개선해야 한다”고 말했다.
 
세이프투데이 윤성규 기자(sky@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