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가 오는 11월부터 도내 만 12세 이하 아동들의 필수 예방접종비용을 전액 지원키로 함에 따라, 보건소뿐만 아니라 집 근처 동네 병의원에서도 무료 예방접종이 가능할 전망이다.

경기도는 오는 11월부터 102만2453명에 달하는 도내 거주 만 12세 이하 아동 전원을 대상으로 필수 예방접종비용을 전액 지원키로 하고 추경예산에 38억원을 편성할 예정이라고 4월28일 밝혔다.

현재 보건소는 예방접종비용이 무료이지만 민간 의료기관을 이용할 경우에는 이용자들이 전체 비용의 70%를 내야 한다. 경기도의 무료예방접종 지원 사업은 광역지자체 단위에서는 처음이며, 경기도 광명시, 서울 강남구, 경남 김해시, 인천 강화군 등 일부 시군에서 시행하고 있다.

경기도가 예방접종비용을 전액 지원하게 된 배경에는 김문수 지사의 결단이 가장 컸다. 지난 4월6일 열렸던 실국장 회의에서 김 지사는 경기도의 예방접종률이 전염병 퇴치수준인 95%에도 미치지 못한 79%에 불과하다는 보고를 받고 무료예방접종 실시에 대한 검토를 지시했다.

김 지사는 이 자리에서 “출생률이 떨어지고 일자리도 부족해 아이들 낳는 게 쉽지 않은 현실”이라며 “출생률을 높이려면 이런 세세한 부분까지 다각적인 지원이 필요하다. 경기도는 모든 아이들에게 무료접종을 실시하는 방향으로 가야 한다”고 말했다.

경기도는 이같이 예방 접종률이 낮은 이유로 53%에 불과한 민간의료기관의 접종 분담률과 보건소 이용에 대한 이용자들의 불편함을 꼽고 있다. 보건소가 집에서 멀리 떨어져 있고 대기시간이 길다 보니 보건소 예방접종을 꺼리는 사람들이 많고 민간의료기관은 비용이 비싸다는 이유로 망설이다 보니 전체적인 예방접종률이 떨어진다는 판단이다.

경기도 보건정책과 관계자는 “출생 직후부터 만 12세까지 영유아들이 받아야 하는 국가필수예방접종은 B형간염과 소아마비를 비롯해 8종으로, 모두 22회를 맞아야 한다”며 “민간의료기관에서 받으려면 아동 1명당 평균 48만원의 비용이 소요돼 비용이 만만치 않은 것이 현실”이라고 말했다. 

경기도는 무료예방접종이 실시되면 아기가 태어난 이후 다니던 동네의원에서도 안전한 무료접종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예방접종률이 95%수준까지 오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예방접종은 전염성 질환관리를 위한 필수적인 요소로 해외 주요선진국의 경우 비용을 국가가 직접 보장하고 있고 대부분의 OECD국가는 100% 국가가 비용을 부담하고 있다.

한편 대만은 지난 1988년부터, 일본은 1994년부터 국가가 100% 지원하고 있다.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