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해양부(장관 정종환)는 천안함 희생자의 국가애도기간 중임에도 민주노총 전국건설노조가 4월28일부터 임대료 인상 등을 요구하며, “집단행동에 돌입하게 된 것을 안타깝게 생각하며 집단행동을 중단하고 조속히 작업현장에 복귀해 줄 것을 촉구한다”고 4월28일 밝혔다.

국토해양부는 4월28일 집회와 관련해 “불법 폭력시위에 대해서는 법과 원칙에 따라 엄정하게 대응할 방침”이라고 밝히면서, 건설기계 임대차계약서 및 임대차표준계약서에 대해서는 정당하게 계약이 체결될 수 있도록 지난 4월16일 시·도, 소속·산하기관 및 관련단체에 적극권장해 조속히 정착될 수 있도록 유도한 바 있으며, 지난 1일 작업시간에 대해서는 사업장별로 당사자간 협의해 결정할 사항이라고 설명했다.

국토해양부는 건설현장을 무단 이탈해 공사 진행을 방해하는 행위에 대해서는 다시는 현장에 재투입하지 못하도록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국토해양부는 이번 건설기계 작업 거부가 공사중단으로 이어지지 않도록 유관기관 및 단체 등과 적극 공조해 엄중 대처해 나아간다는 입장이다.

또 국토해양부는 “집단 작업거부로 인한 폐해가 크고 국책사업에 지장을 초래”할 경우 지난해 8월1일부터 2년 동안 수급조절중인 덤프트럭과 믹서트럭에 대해 즉각 수급조절 조치를 해제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