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는 사용후핵연료 정책 수립을 위해 지난 10월 사용후핵연료 공론화위원회가 출범해 국민적 의견수렴 과정을 거쳐 내년 말까지 정부에 권고안을 제출한다는 계획이다. 원자력소통진흥회 회원들은 공론화의 핵심인 부지선정 절차 등 민감한 사안이 제외됐다는 점을 한국원자력환경공단에 지적했다.

▲ 사진 왼쪽 4번째부터 원소진 윤대길 회장, 한국원자력환경공단 강철형 부이사장, 이철호 대외협력단장.
대학생들로 구성돼 활동하고 있는 원자력소통진흥회(회장 윤대길)는 ‘사용후 핵 연료 관리 방안의 시급성과 공론화 추진의 당위성 등’에 대해 논의하기 위해 지난 11월1일 한국원자력환경공단(이사장 송명재)을 방문했다고 11월4일 밝혔다.

윤대길 원자력소통진흥회 회장은 “이번 소통의 시간을 통해 사용후핵연료관리 방안의 시급성과 공론화추진의 당위성에 대해서 충분히 공감했다”며 “이번 시간을 통해 얻은 지식을 국민들에게 전달해 사용후핵연료 처리방안에 대한 공론화가 계획대로 추진될 수 있도록 힘을 보태겠다”고 말했다.

한국원자력환경공단 이철호 대외협력단장(원자력소통진흥회 자문위원)은 “세상에 공짜는 없다. 원전에서 생산된 전기를 사용하고 다양한 혜택을 누리고 있는 만큼 발생된 폐기물 처리에 대해서도 우리가 책임져야 한다”며 “젊은 지성인들로 구성된 원자력소통진흥회가 사용후핵연료 공론화 문제에 관심을 갖고 올바른 지식을 국민들에게 잘 전달해주길 바란다”며 많은 관심과 역할을 당부했다.

원자력소통진흥회는 원자력과 국민의 소통 징검다리 역할을 하겠다는 목표를 갖고 지난 4월 출범했으며 현재 전국 25개 대학에 재학 중인 200명에 달하는 대학생들이 회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세이프투데이 윤성규 기자(sky@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