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공무원 교육도 개인 맞춤형으로 개선되고 교육훈련기관간 소통과 협업도 강화된다.

안전행정부(장관 유정복)는 공무원 교육에 정부3.0 가치를 구현하고 공공기관의 지방이전 등 환경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공무원 교육훈련 개선방안을 마련해 추진한다고 11월14일 밝혔다.

우선, 공무원 교육기관(중앙 32개, 지방 15개)의 교육과정 정보를 통합 제공해 공무원 개개인의 교육선택 기회를 확대한다.

그간 공무원들은 부처나 소속 교육기관에서 제공하는 획일적인 교육과정을 수강할 수 밖에 없어 교육 선택의 기회가 제한돼 있었다.

안전행정부는 이를 개선하기 위해 교육정보 통합시스템을 구축해 모든 교육기관과 민간위탁 교육정보를 시스템에 등재할 예정이다.

이렇게 되면 키워드 검색을 통해 개개인이 원하는 교육과정이 언제 어디에 개설되는지 한 눈에 알 수 있고 인터넷을 통해 바로 신청도 할 수 있게 된다.

또 각 교육기관에서 과정을 개설할 때 그 내용과 관련된 부처에 교육생 추천 공문을 발송하도록 해 기관별 칸막이를 없애고 부처 간 협업을 통해 전문성을 높여나갈 계획이다.

특히 공무원 교육이 국정과제의 성과를 높이는데 기여할 수 있도록 연계도 강화된다.

매년 초 개인별 연간교육계획을 수립할 때 부서장의 지도를 의무화해 직원별로 부족한 역량이 무엇이고 어떤 교육을 받아야 할지 추천하도록 하고 개인별 성과를 평가할 때도 교육계획과 실적을 참고토록 할 계획이다.

교육과정이 끝난 후에는 교육이 실제 업무성과에 얼마나 기여했는지 상사‧동료‧부하직원의 360〫 평가를 실시해 교육과정의 효과성을 높이는 방안을 추진한다.

더불어 교육훈련기관 지방 이전에 대비해 스마트 기기 등을 활용한 모바일‧소셜러닝을 확대하고 유휴시설의 활용도를 높이는 동시에 교육의 수요‧공급 불일치도 해소하기 위해 안행부가 교육운영계획을 총괄․조정할 계획이다.

김승호 안전행정부 인사실장은 “이번 개선방안은 공무원 교육을 개인별 맞춤형으로 전환하고 교육기관간 칸막이를 없애는 데 초점을 맞추었다”며 “이를 통해 교육의 실효성이 한층 높아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세이프투데이 한영진 기자(jake@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