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소방이 ‘2013년 겨울철 폭설대응 교통소통대책 훈련’에 참가해 맹활약을 펼쳤다.

11월21일 오후 3시 서해안고속도로 서울방향 매송휴게소 부근에서 실시한 이번 훈련은 소방방재청과 한국도로공사가 주관하며 경기지방경찰청, 서울지방국토관리청, 육군 51사단 등 8개 기관과 각 지자체의 제설관련 담당자들이 참가했다.

경기도 소방은 신속한 인명구조를 위한 최첨단 소방헬기와 유독물질 사고대응 및 제독작업을 위해 화학구조대 35명이 참가해 훈련의 주도적 역할을 담당했다.

훈련 상황은 기습폭설로 서해안고속도로 315.7㎞(매송 휴게소 부근, 서울방향)지점 오르막구간에서 대형 화물차가 눈길에 미끄러져 전복되면서 연쇄추돌 사고로 부상자와 고립차량 발생 등 고속도로 이용자들이 불편을 겪은 사례를 가정해 훈련의 현실성을 높였고 이를 통해 실제 대응역량을 제고할 수 있도록 했다.

경기도 특수대응단은 전복된 화물차의 연쇄 추돌로 발생한 다수의 사상자를 최첨단 소방헬기를 이용해 신속히 환자를 이송하는 한편, 유독물질 사고대응 및 제독작업을 완벽히 수행해 큰 박수를 받았다.

이양형 경기도 소방재난본부장은 “이번 훈련을 통해 폭설로 인한 사고와 교통정체 발생시, 신속한 대응으로 도민의 생명을 보호하고 불편을 최소화할 수 있는 역량 강화와 유관기관과의 협조체제가 크게 향상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세이프투데이 윤성규 기자(sky@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