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내 구제역․조류인플루엔자(AI) 가축매몰지를 안심하고 활용할 수 있게 됐다.

경기도축산위생연구소(소장 이재구, 이하 연구소)는 지난 9월23일부터 12월2일까지 2개월간 경기도내 조성된 구제역․AI 가축매몰지 1470개소에 대해 전국 최초로 생물학적 안전성 검사를 실시한 결과, 모두 이상이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12월3일 밝혔다.

이로써 이 매몰지들은 모두 관리기간 연장 없이 재활용할 수 있게 됐다.

이번 매몰지 검사는 지난 2010년 12월부터 2011년 5월까지 구제역․AI 발생으로 생성된 가축매몰지의 재활용 전 환경안전성 판단 및 관리기간 연장조치를 위해 실시됐으며, 관할 시․군으로부터 매몰지 면적별로 2~5개 지점에서 의뢰받은 총 토양 4201건 및 침출수 1036건을 대상으로 구제역․AI 바이러스와 병원성 미생물 3종(클로스트리디움 퍼프링젠스, 대장균O157, 살모넬라)에 대한 안전성을 검사했다.

특히 이번 검사는 지난 8월29일 구제역정밀진단기관으로 지정받은 후 연구소 내 생물안전3등급 연구시설에서 직접 실시해 더욱 빠르게 검사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그동안 가축매몰지는 가축전염병예방법 및 사후관리지침에 따라 3년 동안 발굴금지, 지하수 검사 등 안전 관리를 실시하고 있었으나 관리기간 만료 후에는 별도의 규정이 없어 경작 등 발굴에 기인한 환경오염 우려가 대두돼 왔다.

경기도는 환경안전성 평가기준 및 안전관리를 위해 ‘관리기간 만료 가축매몰지 관리 가이드라인’을 마련해 관할 시․군에 제공했으며, 연구소는 매몰지의 재활용에 차질이 없도록 가축매몰지 생물학적 안전성검사를 추진했다.

이번 검사결과를 토대로 농장주가 매몰지 발굴여부 등 활용계획을 시․군에 신고해 재활용(先신고 後활용)이 가능하게 됐으며 발굴할 때에는 부숙여부 확인, 추가적인 안전성검사 등 사후관리도 받게 된다.

이재구 연구소장은 “경기도가 가장 먼저 가축매몰지 안전관리 기준을 마련하고 생물학적 안전성 검사를 완료하게 돼 구제역․AI로 고통 받았던 축산농가에게 도움을 줄 수 있어 다행”이라며 “사후관리에도 적극 대처해 매몰지로 인한 도민들의 불안감을 최소화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경기도는 매몰지 가스관제거, 평탄화작업, 관측정 폐공 등 매몰지 사후관리를 위한 내년 국비예산 9억6800만원을 확보했다.

세이프투데이 이성하 기자(sriver57@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