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2014년도 상반기에 총 10개 국‧과장급 직위를 개방형으로 모집한다. 우선 국장급 직위는 직무의 전문성과 중요성이 높은 중앙노동위원회 조정심판국장, 문화체육관광부 국악연구실장, 통일부 남북회담본부 상근회담대표 등 8개 직위다.

과장급 직위는 충남지방노동위원회 사무국장과 국립소록도병원 피부과장 2개 직위로 민간에 인재풀이 넓고 외부 전문가의 응모가 상대적으로 용이한 직위다.
 
안전행정부(장관 유정복)는 이 같은 내용의 채용계획을 확정하고 오는 12월23일 공고한다.

공직사회의 경쟁력 향상을 위해 2000년도에 도입된 개방형 직위 제도는 공직 내부 또는 외부에서 해당 직위에 가장 적합한 인재를 공개경쟁 절차를 거쳐 선발․임용하는 제도로서 공무원뿐만 아니라 민간인도 연령 제한 없이 누구나 응모가 가능하다.

선발에는 시험의 공정성을 위해 민간위원이 50% 이상 참여하고 민간인이 위원장인 선발시험위원회에서 서류전형과 면접시험을 거쳐 2~3인의 임용후보자를 추천한다. 소속장관은 이들 가운데 적격자를 선정해 임용하게 된다.

개방형 직위에 선발될 경우 최초 2년 이상 임용되며(민간인의 경우 임기제공무원 신분), 업무성과에 따라 소속장관과 협의해 최장 5년까지 임용기간을 연장할 수 있다. 그리고 연장 기간이 만료되더라도 역량과 실적이 우수한 임용자에 대해서는 계속해서 근무할 수 있는 기회가 열려있다.

보수는 직무의 특성과 개인의 경력, 자격 등을 고려해 소속장관이 임용후보자와 협의․결정하며 고위공무원은 상한액 제한을 두고 있지 않다.

개방형 직위에 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나라일터(http://gojobs.mopas.go.kr) 에서 확인할 수 있다.

세이프투데이 김용관 기자(geosong39@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