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지방노동청과 서울시가 각종 재개발·재건축 철거현장 등에서 이뤄지는 석면해체·제거작업의 안전한 관리를 위해 상호 협업(Co-work)체계를 구축키로 했다고 1월27일 밝혔다.

이번 협업체계 구축은 두 기관이 개별적으로 해오던 석면관리를 상호협력해 추진함으로써 석면관리에 시너지 효과를 높이기 위해 기획된 것이다.

이를 위해 두 기관은 ①석면관리 정보 공유 ②석면현장에 대한 입체적 관리감독 ③현장 자율관리 시스템 구축을 위한 교육 강화 등 ‘3대 공동 추진과제’를 선정했다.

‘석면관리 정보공유’를 위해 두 기관에서 주관하는 석면관리 회의를 통해 업무조율 및 관리 방향을 지속적으로 협의하고 대규모 석면해체 현장(연면적 3,000m2 이상 철거공사 또는 석면자재 면적 1,000m2 이상 현장 )에 대해서는 작업신고서 접수단계부터 관련 정보를 공유, 지도감독 및 대기중 석면 모니터링 계획 등에 반영키로 했다.

또 두 기관의 “석면현장에 대한 입체적 관리감독”을 위해 대규모 석면철거 현장의 작업일정을 수시로 확인하며 석면현장 불시점검(서울지방노동청), 대기중 석면 모니터링(서울시)을 공동 진행하고 그 결과에 따라 현장별로 차등관리를 해나갈 계획이다.

한편 “현장 자율관리 시스템 구축을 위한 교육 강화”를 통해 현장 감리자 및 석면철거업체 관리자의 자율관리 역량을 키워 석면피해를 최소화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2월 중 뉴타운 감리자 및 석면등록업체에 대한 교육을 공동 실시하며 감리자, 관리감독자 및 주민감시단이 현장을 쉽게 점검할 수 있도록 자율점검표도 공동 개발해 보급키로 했다.

서울시는 “중앙정부와 지자체의 협력으로 시민들이 석면피해에 대해 안심할 수 있는 장치가 만들어졌다”면서 “앞으로 석면 관리·감독을 더욱 철저히 하여 석면피해를 예방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노동부는 이번에 구축된 석면관리 협력모델을 올 상반기 중 전국 지방노동관서와 지자체로 확대·보급해 나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