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남도 보건환경연구원은 초미세먼지 등 대기질을 실시간으로 측정·분석할 수 있는 ‘대기환경 이동 측정시스템’을 구축, 오는 1월8일부터 본격 가동한다고 1월7일 밝혔다.

이번 시스템은 대기 및 기상 측정·분석 장비 16종을 갖춘 ‘대기환경 이동 측정차량’이 도내 곳곳의 대기질을 측정해 도 보건환경연구원에 실시간 전송하면 도 보건환경연구원이 이를 분석·정리해 해당 기관 등에 통보하고 도민에게 알리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주요 측정 대상 지역은 도내 화력발전소, 석유화학 및 철강 산업단지 등 오염 우려지역, 시·군별 대기오염 취약지, 대기오염 측정소가 없는 지역, 지역 주민이 요청하는 곳이나 오염사고 등 환경 민원 발생지역 등으로, 연간 200일 이상 측정한다.

오는 1월8일 첫 모니터링은 당진 철강업체와 인근 산업단지에서 펼칠 계획이다.

측정 항목은 최근 심각한 환경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초미세먼지(PM2.5)와 미세먼지(PM10), 이산화질소(NO2), 아황산가스(SO2), 일산화탄소(CO), 오존(O3) 등 일반대기 6개, 암모니아(NH3), 황화수소(H2S) 등 악취 2개, 이산화탄소(CO2), 메탄(CH4) 등 온실가스 2개, 휘발성물질(BTEX) 1개 등이다. 이중 이산화탄소와 메탄가스 측정 및 분석은 전국 처음이다.

측정차량은 또 해당 지역의 온도와 습도, 풍향, 풍속, 일사량 등 기상 5개 항목도 함께 측정한다.

도 보건환경연구원은 이번 시스템 구축으로 대기오염측정망 부족으로 인한 문제점을 크게 보완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그동안 도내 대기질은 천안과 아산, 서산, 당진 등 모두 8곳에 설치된 대기오염 자동측정망을 통해 측정해 왔으나 서북부 지역에 편중돼 있는 데다 고정 설치돼 도내 전역에 대한 대기환경 모니터링에는 한계가 있었다.

도 보건환경연구원은 또 ▲대기환경 취약지 모니터링 결과 대기정책 반영 ▲환경 민원·사고에 대한 신속 대응 및 오염원 규명 ▲대기오염측정망 신규 설치 시 지점 선정 자료 활용 ▲지역 대기환경 정책 수립 기초자료 제공 ▲측정지역 유형에 따른 대기질 비교 평가·연구 등의 효과도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도 보건환경연구원 관계자는 “그동안 고정식 자동측정망으로는 긴급 상황에 대한 대응은 물론, 대기오염 감시에도 어려움이 컸던 것이 사실”이라며 “이번 이동측정시스템 구축으로 자동측정망이 없는 도 남부지역에 대한 대기오염 측정이나 민원 발생지 및 대기오염 취약지에 대한 조사가 가능하고, 특히 최근 관심이 높은 초미세먼지를 곳곳에서 감시할 수 있게 됐다”고 설명했다.

세이프투데이 한영진 기자(jake@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