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소방본부(본부장 정문호)는 농가주택에서 주로 사용되던 화목보일러가 최근 캠핑 등 여가활동에도 사용되기 시작하면서 화재예방에 대한 관심과 주의를 기울여 줄 것을 당부했다.

충남도 소방본부에 따르면 최근 3년간 화목보일러로 인한 화재는 지난 2011년 29건, 2012년 28건, 2013년 12건으로 해마다 감소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화재 원인별로는 가연물 근접방치 29%, 연통 등 과열 22%, 불씨 비화 20% 순으로 집계됐다.

이에 따라 도 소방본부는 화목보일러 취급 시 보일러 주변 가연성 물질을 2m 이상 이격하고 연통 안에 찌꺼기 등이 쌓이지 않도록 주기적 청소를 실시하는 등 화재예방을 위한 도민들의 주의를 당부했다.

또 화목보일러로 인한 화재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전기배선이 바닥이나 외부에 노출되지 않도록 고정하고 보일러 작동 이상시 무리한 사용을 금하고 정기적으로 점검을 실시해야 한다.

소방본부는 도내 화목보일러 제작 및 설치 업체에 대한 집중관리와 화재예방 간담회를 실시하고 화목보일러 이용시 분말소화기를 비치할 것 등 화재예방 수칙을 의용소방대원 및 마을 이·통장들과 함께 홍보할 방침이다.

정문호 충남소방본부장은 “관계자의 세심한 주의와 관심으로 화재는 분명히 예방할 수 있다”며 “주변정리를 깔끔히 하고 보일러의 무리한 사용은 삼가 안전한 겨울나기에 동참해 달라”고 말했다.

세이프투데이 윤성규 기자(sky@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