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는 5월부터 11월까지 7개월간 식중독 발생 우려 업소에 대해 식중독 경각심을 일깨우는 식중독지수 문자 전송을 시작으로 본격적으로 하절기 식중독 예방에 나선다고 5월7일 밝혔다.

식중독지수 문자전송 대상은 집단급식소의 영양사나 조리사, 도시락제조업소 및 대형음식점 관계자 등 5500여명이다.

식중독지수는 음식물 부패와 관련된 미생물의 증식에 영향을 미치는 온도와 습도를 고려해 부패가능성을 수치화 한 것으로 위험, 경고, 주의, 관심 4단계로 구분돼 있다.

당일 기상청에서 제공하는 서울지역 식중독지수를 휴대전화로 알려주게 되며 식중독지수 85 이상이면 음식물이 3~4시간내 부패, 음식물 취급에 극히 주의하라는 위험 메시지를, 50~85면 4~6시간내 부패, 조리시설 취급에 주의하라는 경고 메시지를 보내는 등 식중독지수 수치에 따라 단계별 식품 취급 방법을 달리해 전송한다고 강조했다.

또 서울시는 식중독 사고에 대한 신속한 대응과 원인조사를 위해 자치구 등과 합동으로 5월부터 하절기 비상근무 체제에 돌입한다.

시와 25개 구청에 식중독대책반 및 식중독 상황처리반을 두어 유기적인 협조체계를 유지하며 식중독 발생신고 접수, 신속 보고 및 역학조사 등으로 식중독 사고에 초동 대응해 식중독 확산을 방지할 계획이다.

특히 올해 G-20 정상회의가 서울에서 개최됨에 따라 서울시는 문자전송 및 하절기 비상근무를 한달 연장해 11월까지 운영한다.

서울시 신면호 복지국장은 “최근 3년간 식중독 발생 동향을 보면 발생건수의 약 42% 정도가 여름철(5월~8월)에 집중 발생하고 있어 각별히 주의가 요구된다”며 “식중독지수 문자전송 및 비상근무를 강화해 식품의 조리·보관에 대한 경각심을 높여 올해도 식중독 사고발생 저감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