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소방안전본부(본부장 한상대)는 설 연휴를 맞아 오는 1월29일부터 2월3일까지를 특별경계 근무기간으로 정하고 각종 사고 예방활동 및 긴급대응체계를 강화한다고 1월28일 밝혔다.

특별경계근무 기간 중에는 소방안전본부, 소방서 등 4450명(소방공무원, 의용소방대, 의무소방)의 소방인력과 소방헬기, 소방함, 소방차량 등 347대의 장비가 동원돼 비상근무 체제에 돌입하고 공장․시장․백화점․영화상영관․쪽방촌 등 취약대상에 대한 순찰․경계활동을 강화하게 된다.

또 소방관서장 중심의 현장대응 및 상황관리체계를 확립하는 한편, 주요 고속도로에서의 소방헬기 항공순찰과 구조, 주요터미널․역사에 119구급대를 전진 배치하는 등 출동인원·장비를 100% 가동해 신속한 초동진압 및 구조·구급활동을 전개토록 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작년 설 연휴기간 질병․응급의료상담 등 안내건수가 평일대비 5.8배가량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남에 따라 안내용 수보대를 증설하고 구급상황관리사를 추가 배치하는 등 119신고 폭주를 대비한 구급상황업무 비상근무 또한 강화하게 된다.

한상대 인천소방안전본부장은 “설 연휴가 긴만큼 공장․사무실․가정에서는 전기․가스 등 사전 안전점검과 화재예방에 각별한 주의를 기울여 줄 것”을 당부했다.

세이프투데이 윤성규 기자(sky@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