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소방산업기술원(원장 문성준)은 지난 1월28일 정부와 공공기관의 소방장비 구입 및 소방시설 신설‧유지보수 사업예산 등을 조사한 ‘2014년 소방산업 수요조사’ 결과를 2월6일 발표했다.

소방산업 수요조사는 ‘소방산업의 진흥에 관한 법률’ 제16조 및 동법 시행령 제19조에 의거해 매년 국가 및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소방장비수요 및 투자관리 계획을 조사해 소방사업자에게 공개하는 제도이다.

건전한 경쟁을 통해 수요자에게는 우수 품질의 소방용품 구입 기회를 제공하고 소방산업체에는 계획생산과 영업활동 등을 지원함으로써 소방산업의 전반적인 발전을 유도할 목적으로 2009년을 시작으로 5년째 실시되고 있다.

특히 이번 수요조사는 조사결과의 활용 극대화를 위해 그동안 실시해오던 정부, 지자체, 공공기관 외에 소방분야 투자예산 규모가 클 것으로 예상되는 종합건설업체로도 그 조사 범위를 확대했으며 전문 리서치기관을 통한 설문조사 실시로 신뢰성 향상을 기했다.

조사결과 응답 기관은 총 1322개 기관으로, 2014년도 총 투자예정 금액은 전년대비 124억원이 증가된 약 1517억원으로 집계됐으며 분야별로는 소방시설 신축 및 개선 공사와 소방기동장비 구입이, 시기별로는 1/4분기 집행이, 지역별로는 서울지역에서 가장 높은 수치를 나타냈다.

수요조사 결과집은 인쇄물 및 CD로 제작돼 소방산업체, 유관기관 등에 배포되며 소방산업정보시스템(소방인, www.sobangin.or.kr) 자료마당 통계자료 사이트를 통해서도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세이프투데이 윤성규 기자 sky@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