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정부3.0을 통한 ‘유능한 정부’와 ICT 기술을 활용한 ‘안전한 사회’ 구현 등 핵심 국정과제를 실현을 위해 총 27개(7개 신규사업, 20개 계속사업)의 전자정부지원사업이 추진된다. 예산은 총 839억원 규모다.

이에 따라 올해 전자정부지원사업은 각 부처 정보시스템의 연계․통합을 통한 맞춤형 서비스와 ICT를 활용한 편리하고 안전한 국민생활 서비스 제공 분야를 중심으로 추진될 전망이다.
   
특히 올해는 지난해부터 대기업의 참여가 제한됨에 따라 중소기업의 전자정부지원사업 참여를 적극 지원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안전행정부(장관 유정복)는 오늘 2월17일 오전 10시30분부터 한국과학기술회관에서 300여명의 ICT 중소기업인 등을 대상으로 ‘2014년 전자정부지원사업 설명회’를 개최한다고 2월16일 밝혔다.

이 자리에서 안전행정부는 전자정부지원사업 대상 정책 및 절차, 법·제도 등과 27개 세부사업에 대해 상세하게 설명한다.

이는 중소기업의 참여기회를 확대하고 사업이해도를 높여 사업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한 것이다.

또 중소기업들이 준비기간을 가질 수 있도록 올해 추진하는 전자정부지원사업에 대한 공고기간을 충분히 제공하고 전문기관을 통해 사업에 대한 세부 사업자료까지 투명하게 공개할 예정이다. 

참여기업에게는 공공 정보화사업 참여경험에 따라 하도급 및 산출물 관리 등 기본교육과 감리, 정보보호 등 심화교육이 단계적으로 실시되고 하도급 집행여부 등 사업현장 점검도 강화된다. 

한편, 공공 정보화사업에 대한 대기업 참여제한 첫 해인 2013년에는 소프트웨어 분리발주가 100% 적용됐고 중소업체 참여가 가능한 공통 규격요건이 확대됐다.
 
또 사업품질 및 관리 교육실시, 관계자 합동점검회 개최 등 효율적인 지원사업 관리와 중소기업의 풍부한 경험을 바탕으로 27개 과제가 성공적으로 완료됐다.
   
박제국 안전행정부 전자정부국장은 “전자정부지원사업의 성공은 정부와 기업 간의 상호 긴밀한 협력이 가장 중요하다”며 “기업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 드린다”고 말했다.
 
앞으로도 안전행정부는 국가 정책들이 현장에서 제대로 실천되고 국민들이 편안하게 느낄 수 있는 똑똑한 전자정부 실현을 위한  정보화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발굴하여 지원해 나갈 계획이다.

세이프투데이 전영신 기자(tigersin@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