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충남소방본부로 접수된 신고 가운데 81%가 긴급출동과는 무관한 것으로 나타나 119구조구급대의 긴급출동 대응력과 효율성을 떨어뜨리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충남소방본부는 작년 119 신고접수 현황을 분석한 결과 전체 70만7576건 중 화재, 구조, 구급출동을 제외한 신고건수가 57만7388건으로 나타났다고 2월18일 밝혔다.

이는 전체 신고접수의 약 81%에 달하는 수치로, 구체적인 내용으로는 안내전화, 무응답, 오접속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특히 구조·구급신고의 경우는 10건 가운데 약 4건이 비긴급 상황으로 현장상황을 정확하게 확인하지 않은 채 119신고를 하는 사례가 많은 것으로 조사됐다.

실제로 지난 1월2일에는 119종합상황실에 다급한 목소리로 “아내가 없어졌으며 감금돼 있는 것 같다. 구해 달라”며 긴급구조 요청 전화가 걸려왔다.

이에 119구급대가 경찰과 함께 현장을 확인한 결과, 만취상태인 남편이 아내가 외출 중인 사실을 모르고 오인해 신고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처럼 긴급구조를 요청하는 신고가 접수됐으나 정작 현장에 가보면 긴급 상황이 아닌 경우로 되돌아오는 경우가 많아 부족한 인력으로 도 전체 영역을 관할하고 있는 소방본부로서는 적잖은 부담이 되고 있다.

충남도 소방본부 김장석 119종합상황팀장은 “정말 긴급한 상황에 처해 있는 내 이웃이 대기신호 없이 바로 119상황실 근무자와 긴급통화가 가능하도록 이기심을 조금 내려놓는 자세가 필요하다”며 “자체처리 가능한 비 긴급 상황에 대한 119신고는 자제해 줄 것”을 당부했다.

세이프투데이 윤성규 기자(sky@safetoday.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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