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해양부는 오는 5월12일 철도노조의 파업예고에 대비해 국방부, 행정안전부, 서울시, 경기도, 서울메트로 등 관계기관 합동으로 비상수송대책을 마련해 정부합동 비상수송대책본부를 본격 가동하고 있다고 5월11일 밝혔다.

철도노조의 파업예고는 지난해 11월26일 파업 이후 6개월만에 또다시 파업을 선언한 것으로 국민 불편사항과 물류의 차질 등 국가경제에 미치는 영향 등을 감안해 종합적인 비상수송대책을 마련했다.

그동안 확보한 군인력, 철도사법경찰 인력 등의 대체기관사와 파업에 참여하지 않는 철도공사 직원 및 간부를 총동원해 여객 및 화물열차를 최대한 정상운행시키고 시외·고속버스 증차 운행, 셔틀버스 투입, 택시부제 해제 등을 통해 국민불편을 최소화하기로 했다.

국토해양부는 현재 진행 중인 단체교섭과 관련해 철도노사 양측이 원칙에 입각해 원만한 협상이 이뤄질 수 있도록 당부했으며 철도노조의 명분없는 파업이 더 이상 재발하지 않도록 불법행위 발생시에는 법과 원칙에 따른 엄정한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철도노조 파업으로 인한 국민들의 불편에 대해 이해와 협조를 부탁했다.

한편, 철도파업에 따른 국민불편과 물류차질을 최소화 하기 위해 올해 중 외부 대체기관사 1000명을 양성한다는 목표아래 군인력, 철도사법경찰, 철도시설공단 등 유관기관 인력 297명이 철도공사 인재개발원 및 우송대학 등에 입교해 교육 중에 있고 철도공사 내부에서도 2000명의 직원들이 기관사 교육을 받고 있다.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