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는 시민들의 일상 생활주변의 각종 안전위해요소를 제보·발굴하는 안전 모니터링 제도를 3월5일부터 실시함으로써 선제적 안전관리체계를 확립한다고 밝혔다.

주요 내용은 첫째로, 시 소속 공무원 누구나 출·퇴근 또는 업무관련 출장시 재난·안전 위해요소 발견시 즉시 제보, 해당 기관에 통보돼 신속히 해결하는 것을 주요골자로 하는 ‘공무원 안전모니터링 제도’를 운영한다.

특히 교량·축대·옹벽 등 붕괴 우려지 예찰과 행락철을 맞아 수시로 발생하는 어린이(노인) 교통취약사고에 대한 중점 모니터링이 실시된다.

이를 위해 우수 모니터링 제보자에 대해서는 인센티브를 강화해 ‘시민의 안전과 행복은 나부터의 참여’로 라는 공무원들의 참여의식 제고와  함께 ‘안전지킴이’로 자리 매김한다는 방침이다.

둘째로, 재난발생 시민행동요령 등 안전사고 예방의 신속한 SMS 전파를 통해 실시간 재난정보를 공유하는 등 시민들이 재해 위험성을 사전에 인지해 대응할 수 있는 체계를 구축한다.

1차적으로 각 군·구의 통·리장과 안문협 회원 등 4400여명에게 시에 구축된 통합메세징 서비스를 활용, 시범적으로 운영한다.

또 경주리조트 붕괴사고, 여수(부산) 등 기름 유출사고 등을 계기로 재난안전사고의 사전예방을 위한 일제점검도 실시된다.

인천시 안전총괄과 안전기획팀 이혁성 팀장은 “3월중 해빙기를 맞아 공연장, 체육시설 등 다중이 이용하면서도 안전관리 사각지대로 남아있는 건축물이나 시설물의 안전점검과 함께 시설물 관리주체에 대한 관리 책임 및 홍보 강화 등도 적극 추진 한다는 방침”이라며 “특히 낡은 터널이나 교량·저수지 등 오래된 기반시설과 함께 노후 산업단지, 해양 유류시설 등도 선제적으로 점검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세이프투데이 한영진 기자(jake@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