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 사태가 포르투갈, 스페인 등으로 확산될 수 있다는 우려가 증폭되고 있는 가운데 이번 사태가 우리나라 수출에 미치는 영향은 5월14일 현재까지는 제한적인 것으로 분석됐다.

코트라(KOTRA)가 PIGS(포르투갈, 이탈리아, 그리스, 스페인) 국가 주재 우리진출기업 16개사와 한국 제품을 수입중인 주요 바이어 14개사를 대상으로 한 긴급 설문조사에서 나타났다고 5월14일 밝혔다.

사태의 진원지인 그리스의 경우, 우리의 대 그리스 전체 수출의 89%는 선박이다(2009년). 그리스에서 선박수주를 하는 A사는 그리스 선사들이 전통적으로 대부분의 자산을 해외에서 관리하기 때문에 구제금융 체제로 인한 직접적인 영향은 제한적이라고 밝혔다.

세계경제가 호전되리란 예상으로 연초부터 그리스 선사들의 신조추진 움직임도 비교적 활발하다고 밝혔다. 선박용 페인트를 판매하는 B사도 그리스 선주사를 대상으로 영업하고 판매 및 수금은 실제 선박이 건조되는 제3국에서 이뤄지고 있기 때문에 영향이 제한적이라는 설명이다. 그러나 전자제품을 판매하는 C사는 경기침체로 매출감소 및 채권회수위험 증가가 예상된다고 언급했다.

포르투갈 진출 우리기업들은 신용등급 하락으로 인한 불안감은 크지 않지만 유로화 폭락에 따른 판매차질에 대해서는 우려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전자제품을 판매하는 A사는 LED, 3D TV 등 신제품 출시 및 월드컵 특수로 전년대비 판매 회복세를 보이고 있으나, 국가신용등급 하락에 따른 매출채권보험 부보한도 축소로 리스크관리에 어려움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했다.

한편, 자동차부품을 수입하는 C사도 최근 자동차 판매 회복에 따라 영업목표를 상향조정한 바 있으나 취급제품의 50% 이상을 한국에서 들여오고 있어 유로화 폭락시 판매차질이 우려된다고 밝혔다.

스페인 진출 우리기업들은 소비시장에서 특이 현상이 없다고 밝혔으며 다수 업종에서 1분기에 매출신장을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자동차를 판매하는 C사의 경우 국가신용등급 하락보다는 저탄소 차량구입에 대한 정부지원정책(Plan 2000E) 중단과 하반기 부가세 인상(2% p)이 더 큰 타격이 될 것으로 예상하는 한편, 하반기에 한-EU FTA가 발효되면 시장점유율 확대가 기대된다고도 밝혔다.

이탈리아 진출 우리기업들은 경제규모를 감안할 때 그리스 사태가 이탈리아로 전이될 가능성은 낮은 것으로 보고 있으나, 대금결재에 보다 신중을 기할 계획인 것으로 전해졌다. A사(섬유)의 경우, 외상매출금이 발생하지 않도록 자금회수가 불안한 고객들과의 거래시 여신기일을 단축하거나 거래를 중단할 것이라고 밝혔다.

대한 수입바이어 14개사에 대한 설문조사에서는 그리스를 제외하고는 경제위기로 인해 주문량에 큰 변화가 없다는 반응이다.

KOTRA 구미팀 윤재천 처장은 “그리스 사태가 현재까지 우리수출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인 것으로 보이나, 유럽전체로 확대되고 장기화될 경우 유로화 약세와 맞물려 피해가 커질 수 있다”며 “지속적인 모니터링 및 거래선의 유동성 부족을 대비한 채권회수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