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는 오는 4월7일 오후 3시 고리원자력본부에서 허남식 부산시장(부산시 원자력시설 방호협의회 의장)을 비롯한 방호협의회 위원 17명이 참석한 가운데 고리원자력발전소에 대한 방호태세 개선·확립을 위한 ‘부산광역시 원자력시설 방호협의회’(이하 방호협의회)를 개최한다고 4월4일 밝혔다.

이번 회의는 작년 방호협의회 1차 회의(2013년 12월) 결과에 대한 후속조치 점검을 위한 현장회의로 △고리원전 통합 방호매뉴얼 신규제정 보고 △고리원전 방호태세 개선대책 보고 △물리적 방호시설 현장점검 등이 실시된다.

전국 최초로 제정된 ‘고리원전 통합 방호매뉴얼’은 방호태세 단계별 민·관·군·경 조치사항을 공동조치부호 91개로 작성해 유사시 단계별 조치부호에 따라 관련기관이 공동조치 등 공조활동을 하도록 돼 있다.

특히 평상시 비행체를 활용하는 동호인에 대한 공역통제와 경량비행체 등록, 북한의 초경량비행체를 포함한 무인기에 대한 기관별 조치사항을 명확히 했다.

최근 북한의 무인항공기에 의한 백령도와 청와대 상공까지 촬영하는 도발사례를 볼 때 부산지역의 선제적 대응은 향후 다른 원전 방호매뉴얼 제정에 귀감이 되는 좋은 사례가 될 것이다.

또 지난 3월 핵안보 정상회의에 따라 원자력 방호법(원자력시설 등의 방호 및 방사능 방재 대책법) 개정논란이 국가차원의 큰 이슈가 됐는데 지역차원의 원자력시설에 대한 완벽한 방호태세 확립을 위한 이러한 노력들은 매우 의미 있는 일이라고 할 수 있다.

이외에도 고리원자력본부에서는 △방호인력 정예화 △방호시설/장비보강(CCTV 최신형 교체, 울타리 추가 설치 등) △원전소방대 운영보강(전문성 갖춘 외부위탁운영) 등을 통한 방호태세 개선대책을 보고할 예정이다.

세이프투데이 윤성규 기자(sky@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