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 아고라 청원 사이트에 ‘소방 해체를 막아주십시오!’라는 제목의 이슈청원(http://bbs3.agora.media.daum.net/gaia/do/petition/read?bbsId=P001&articleId=154430&objCate1=1&pageIndex=1)이 지난 5월28일 게재된 후 8일째인 6월5일 오후 5시30분 현재 6만9105명이 서명했다.

이 청원을 게기로 지난 6월3일 한국소방단체총연합회(총재 문성준 한국소방산업기술원 원장) 소속 관련 협회와 단체의 대표들이 ‘소방방재청 폐지와 관련된 긴급 현안 회의’를 갖고 구체적인 토론회를 계획해 진행하고 있다.

이와 별도로 전국의용소방대연합회(회장 김원철 광주의용소방대연합회장)는 6월5일 오전 11시 한국소방안전협회 3층 사무실에서 긴급 임원회의를 개최하고 ‘소방방재청 폐지 방침에 따른 소방청 신설과 지방소방공무원 국가직 전환’을 골자로 한 입법 청원 등 본격적인 활동에 나서기로 결정했다.  

김원철 전국의용소방대연합회장은 이날 회의에서 “다음 아고라에 ‘소방 해체를 막아주십시오!’라는 제목의 이슈청원이 진행되고 있는 데 전국의용소방대연합회도 공감하고 있다”며 “정부에서 지난 5월28일 밝힌 ‘정부조직법 입법예고’에 국가안전처를 신설하고 소방방재청을 폐지한다는 것은 재난 현장에서 묵묵히 활동하고 있는 4만 소방공무원과 10만 의용소방대원들을 무시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원철 회장은 이어 “다음 아고라에 서명하는 것뿐만 아니라 정부 입법안인 정부조직법이 6월5일 차관회의를 거쳐 오는 6월10일 국무회의에서 대통령의 재가를 받은 후 원안 그대로 국회로 넘어간다면 원안이 수정될 수 있도록 국회 청원에 나설 것”이라며 “오는 6월9일 공식 청원서를 만들어서 국회에 청원을 제출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세이프투데이 취재결과 6월5일 오후 4시 개최된 차관회의에서 정부의 ‘정부조직법’이 입법예고 원안대로 통과됐다. 이 정부입법안은 오는 6월10일 오전 10시 국무회의를 거친 후 바로 박근혜 대통령의 재가를 받아 국회에 공식 접수될 예정이다.

세이프투데이 윤성규 기자(sky@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