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터넷기자협회 김철관 회장이 미국계 콩코디아국제대학 최고경영자(CEO) 과정에서 명강사들의 강연내용을 요약한 <리더의 조건>(2014년 7월, 미디어북)을 전자책(e-book)으로 출간했다고 7월8일 밝혔다.

김철관 회장은 “명사들의 강연에서 가장 기억에 남은 것은 요즘 경영에 있어 키워드로 떠오르고 있는 주제인 ‘인문학을 통한 경영’”이라고 설명했다.

김 회장은 또 책 서문에서 “콩코디아국제대학교 CEO과정은 유명인사로 인기를 끌고 있거나 강연을 잘해 저명해진 인사, 정부 관계자 등을 초청해 강의를 한 내용을 모은 책”이라며 “주옥같은 내용들을 기사화시켰고 이 글들을 모아 내용을 보충해 책으로 내게 됐다”고 밝혔다.

이 책에서 김 회장은 경영학 박사인 신동기 인문경영연구소 대표는 인문학을 통해 리더십을 요약했다고 서술했고 마케팅스페셜리스트인 맹명관 중소기업혁신전략연구원 전임교수는 리더의 조건으로 ‘발상의 전환’을 꼽고 있다고 전했다.

또 지난 2012년 대선 때 박근혜 대통령 후보를 이미지 메이킹한 송은영(교육학 박사) 백석대학교 교육대학원 평생교육전공 교수는 리더는 이미지를 잘 관리해야 직원의 마음을 공짜로 얻을 수 있다면서 CEO들에게도 이미지 경영이나 이미지 메이킹이 중요한 시대가 됐다고 밝히고 있다고 김 회장은 말하고 있다.

이외에도 이 책은 강창희 전 미래에셋 부회장, 박종길 전문체부차관, 한광일 웃음치료사, 백기종 수서경찰서 전 강력팀장, 최강현 부부행복연구원장, 엄용수 한국방송코미디언협회장, 이보규 사회발전연구소장, 기수 현미씨, 심영철 웰시안 닷컴 대표, 개그맨 장용씨 등이 리더들에게 전한 명품강의를 담았다.

<리더의 조건>을 쓴 김철관 한국인터넷기자협회 회장은 연세대 언론홍보대학원에서 신문전공 석사를, 배재대 대학원에서 이학박사 학위를 취득했고, 배재대 예술대학 공연영상학부와 김소월대학 사진영상디자인학과 겸임교수로 학생들을 가르쳤다. 김 회장은 현재 공공미디어연구소 감사와 6.15남측언론본부 공동대표로 활동하고 있다.

세이프투데이 김용관 기자(geosong39@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