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행정부(장관 정종섭)는 차세대 기술방식의 재난안전통신망 구축을 위한 정보화전략계획(ISP ; Information Strategy Planning) 수립에 착수했다.

정보화전략계획은 조직, 기관의 미래상을 달성하기 위해 어떻게 효과적으로 정보통신기술을 연계하고 적용할 것인가 전략을 짜고 해결책을 찾아 실행 계획을 수립해 나가는 일련의 과정이다.

안행부는 재난안전통신망 정보화전략계획 사업자 선정을 위한 제안요청서를 이르면 9월3일 공고한다고 밝혔다.

이번 사업은 재난발생시 대응기관 간 의사소통과 공조를 위한 차세대 기술 방식의 전국 단일 무선통신망을 구축하는 첫 단계로, 미래부의 기술방식 선정 결과(2014년 7월31일)에 따라 구체적인 사업계획을 마련하기 위한 정보화전략계획(ISP)을 수립하는 것이다.

미래부가 선정한 기술방식 결과는 LTE 방식, 700MHz 대역의 20MHz 대역폭, 혼합망 구축 등이다.

정보화전략계획 수립을 통해 재난안전통신망 현황조사 및 구축목표 설정, 기지국 및 사업물량 산출, 운영체계 보완 등을 포함한 최적의 구축방안을 도출하고 오는 2015년 시범사업 및 2016년과 2017년 전국적인 재난안전통신망 구축 계획을 마련할 예정이다.

이번 사업은 전자정부지원사업(예산 17억원)으로 추진되며 전담기관인 한국정보화진흥원에서 사업 발주 등을 관리하고 안전행정부에서 사업 전반에 대한 총괄․조정 기능을 수행한다.

재난안전통신망 구축을 담당하고 있는 안전행정부 심진홍 단장은 “최적의 재난안전통신망 구축을 위해 관심있는 사업자들의 많은 참여를 부탁드리고 공정하고 투명한 경쟁 환경을 조성해 전문성과 역량을 갖춘 사업자가 선정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재난안전통신망 구축 정보화전략 수립 사업의 세부내용은 조달청 나라장터(g2b)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오는 9월15일 사업설명회 및 25일간의 공고기간을 거쳐 사업자 선정을 완료할 예정이다.
 
◆ 재난안전통신망 구축 정보화전략계획 개요
사업명 : 『재난안전통신망 구축 정보화전략계획(ISP)』수립
사업기간 : 계약일로부터 6개월
소요예산 : 17억원(전자정부지원사업)
주요 사업내용 : 재난안전통신망 현황조사 및 구축목표 설정, 재난안전통신망 설계 및 운영방안, 재난안전통신망 운영체계 보완․발전

세이프투데이 윤성규 기자(sky@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