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남도는 본격적인 가을 바다낚시철을 맞아 안전사고 없는 바다를 만들기 위해 낚시어선 선주 및 낚시객을 대상으로 안전의식 확립을 9월10일 당부하고 나섰다.

충남도에 따르면 가을철 바다 기상은 변화가 심해 오전에 잔잔한 바다가 오후에는 운항에 지장을 줄 수 있을 만큼 기상이 급변할 수 있어 더욱 세심한 운항관리가 필요한 시기이다.

낚시어선 선주 의무사항은 ▲낚시어선에 승선하는 유어객의 구명조끼 착용 지도 ▲선박 출입항 신고기관에 낚시어선 승객명부 신고 ▲승선원 정원준수 ▲승선정원의 구명동의와 구명부환 및 구명줄 비치 여부 등이다.

또 선주는 ▲긴급 상황 발생에 대비한 무선설비 설치 ▲낚시어선의 승객 및 선원의 피해보전을 위한 보험가입 등을 통해 안전한 해양레저 문화 정착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

안전한 바다낚시를 즐기기 위해서 낚시객들은 선주의 구명조끼 착용 지도 등 안전지도에 적극적으로 협조하고 어선 내 안전장비가 노후 등의 문제가 발생할 경우 해당 시·군을 통해 신고하면 된다.

충남조청 관계자는 “가을 바다낚시철을 맞아 안전한 해양레저 문화 조성을 위해서는 낚시어선 선주와 낚시객들의 협조가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내 안전은 내 스스로 지킨다는 마음가짐으로 가을철 바다낚시 안전의식 확립에 나서달라”고 당부했다.

세이프투데이 한영진 기자(jake@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