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도지사 남경필)가 민선6기 도정운영 역점 사업 중의 하나인 ‘빅파이(Big Fi : Big-data, Free-information) 프로젝트’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해 안전행정부와 공공데이터 개방을 주제로 전략적 제휴를 맺는다.

남경필 경기도지사와 박경국 안전행정부 차관은 9월11일 오후 2시부터 경기도 판교 공공지원센터 국제회의장에서 이 같은 내용을 담은 ‘공공데이터 개방과 빅데이터 활용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맺고 적극적인 공공데이터 개방을 통해 지역 창조기업을 육성하고 이를 활용한 행정 서비스 개선을 위해 상호협력하기로 합의한다.

이번 협약에 따라 경기도와 안전행정부는 각 기관이 보유하고 있는 공공데이터를 서로 공유하게 된다. 또 경기도는 도가 생산한 다양한 데이터를 적극적으로 개방하는 한편 국가 공공데이터 포털과 연계하고 안행부는 경기도에서 추진하는 빅파이 프로젝트의 효율적 수행을 위해 데이터 표준화, 품질개선, 플랫폼 구축을 위한 기술을 지원할 계획이다.

남경필 경기도지사는 “이번 업무협력을 발판 삼아 중앙과 지방이 함께 구체적이고 실효성 있는 데이터 개방 정책을 구현할 수 있을 것”이라며 “도가 추진 중인 빅파이 프로젝트에 이번 협약이 도움이 됐으면 한다”고 기대감을 표시했다.

이날 업무협력 후에는 오후 2시부터 ‘데이터로 만드는 새로운 세상’을 주제로 관계부처와 산하‧연구기관, 기업인, 전문가, 창업경진대회 입상자 등 1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토론회가 열린다.

토론회에서는 ▲경기도의 빅파이 프로젝트 추진전략 ▲안전행정부의 공공데이터 개방 전략 ▲네이버의 공공‧민간 데이터 융복합 서비스 창출 방안 ▲데이터 활용 기업의 창업성공 스토리에 대한 소개가 진행된다. 이어 공공데이터 개방 및 빅데이터 활용을 통한 산업육성 방안에 대한 토론이 이뤄진다.

남경필 경기도지사는 “경기도는 빅 데이터가 일시적인 트렌드에 머무르지 않고 새로운 가치를 창출해내는 신산업 분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빅파이 프로젝트를 추진 중”이라며 “기업을 양성하고 일자리를 만들어낼 수 있도록 기업의 데이터 활용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지원을 아끼지 않을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날 행사에 앞서 남 지사와 박경국 안전행정부 차관은 오후 1시부터 판교에 위치한 빅데이터 관련 벤처기업을 방문하고 다양한 공공데이터 개방사업을 통해 기반 기업이 발전하고, 창업이 활성화 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겠다고 약속할 예정이다.

◆ 현장 토론회 개요
【 개회 및 정책·사례 발표 】14:00 ~ 14:50
< 개회 및 국민의례, 인사말씀 등 > 11분
< 경기도·안행부 데이터 협력사업 추진 MOU> 7분
< 정부 및 민간사례 발표 > 32분
󰊱 공공데이터 개방 발전전략 안행부 (8분)
󰊲 경기도 빅파이(Big Fi) 프로젝트 추진전략 경기도 (8분)
󰊳 공공·민간 데이터 융복합 서비스 창출 NAVER (8분)
󰊴 데이터 활용 창업성공 스토리 스윗트래커 (8분
【 현장 토론 】14:50 ~ 15:44
< 지정토론 > 38분
①【기업이 필요로 하는 데이터 개방】
 ▪(의견) 산업 수요가 높은 데이터 제공 - 모두컴퍼니 대표
 ▪(답변) 국토부 국제협력정보화기획단, 심평원 진료분석실장 - 메디벤처스 대표
②【민간·공공 상생의 데이터 생태계 조성】
 ▪(의견) 기상산업 발전을 위한 기상서비스 조정 - 케이웨더 대표
 ▪(답변) 기상청 기상산업정보화국장
③【창업기업 및 데이터산업 지원】
 ▪(의견) 데이터 활용 창업기업에 대한 원스톱 지원 - 오라클환경디자인 대표
 ▪(답변) 중기청 창업벤처국장
 ▪(의견) (빅)데이터 산업 육성과 인력양성 - 솔트룩스 대표
 ▪(답변) 미래부 정보화전략국장
 ▪(의견) 데이터 개방 활용지원을 위한 오픈플랫폼 구축 - 씨엔아이에스 대표
 ▪(답변) 안행부 전자전부국장
④【빅데이터 시대 대응】
 ▪(의견) 빅데이터 시대의 정보보호의 방향 - 권헌영(데이터전략위 전문위원장)
 ▪(답변) 방통위 이용자정책국장
 ▪(의견) 지방행정의 빅데이터 활용과제 제언 - 다음소프트 대표
 ▪(답변) 경기도 정보화기획관

【전문가】공공데이터 개방·활용의 지자체 확산 김진형(공공데이터전략위원장) 3분
< 자유토론 > 16분
 ▪대학생(청년창업 관련) 등 2명 → 관계기관 답변
 ▪(온라인 질문1) 공공데이터 개방·활용 건의 → 안행부장관
 ▪(온라인 질문2) 지방행정과 빅데이터  건의 → 경기도지사
   * SNS에 “장관, 경기지사에게 묻다” 코너 운영

세이프투데이 윤성규 기자(sky@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