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청(청장 한정화)은 중소기업 기술혁신과 기술인재 육성·기술보호에 기여한 공로로, 오는 9월17일 ‘제15회 중소기업 기술혁신대전’ 개막식에서 시상하게 될 수상자 명단을 9월11일 발표했다.

개막식 및 시상식은 오는 9월17일 오전 10시부터 서울 삼성동 코엑스 1층 A홀 특설무대에서 개최되고 전시회, 해외바이어 상담회, 세미나 등 부대행사는 오는 9월17일부터 9월19일까지 3일간 열린다. 

시상은 ‘기술혁신’, ‘기술보호’ 분야와 ‘기술인재’ 분야 등 3개 분야로 나눠 동탑산업훈장과 근정포장, 대통령상 등을 포함한 총 147점 규모로 진행되며 끊임없는 기술혁신으로 새로운 성장 동력을 창출한 중소기업과기업대표, 창의교육을 통해 미래 기술인재 육성에 열정을 바친교사 및 학교, 중소기업 기술보호에 앞장 선 기관 및 개인 등에게 수여된다.

‘기술혁신 기업인’ 분야에서는 (주)피피아이평화의 이종호 대표가 최고 영예인 ‘동탑산업 훈장’, ‘기술혁신 산학연’ 분야에서는 대전대학교 황석연 교수가 근정포장 수상자로 선정됐다.

이종호 대표는 PVC배관분야에 대한 끊임없는 기술개발에 매진해 세계 최초 화장실 배수소음을 해결한 2040방음배관 시리즈를 개발했다. 국내업체 중 PVC 배관자제를 유일하게 일본에 수출하며 기술력을 인정받았다.

특히 8년의 연구개발 과정을 거쳐 주철관의 부식 및 PVC관의 파손으로 인한 누수문제를 해결하고 동시에 세계표준화기구로부터 세계최초로 100년수명을 인증받은 iPVC 수도관을 개발했다. 미군기지이전사업 평택현장에 전체 교체 시공에 성공하는 등 미국시장 진출에 첫걸음을 내딛는 성과를 창출했다.

중소기업 기술개발을 위한 산합협력에 힘써온 황석연 교수는 산학협력기술개발에 참여해 (주)불스원의 훈증캔 등의 기술개발 연구를 통해 전년도 대비 30%의 매출신장에 일조했다.

특히 산학연 대전지역협의회장을 역임하며 한·중·일 국제교류협력 및 활성을 위한 비즈니스포럼을 추진해 산·학·연·관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국제 산학협력 활성화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뛰어난 기술혁신을 이룬 중소기업을 선정하는 ‘기술혁신 기업’ 분야에서는 (주)하이로닉(대표 이진우), (주)보광직물(대표 차순자)가 ‘대통령 표창’에 선정됐다.

(주)하이로닉은 ‘고강도 집속형 초음파 수술기’, ‘비침습 냉각지방분해기기’를 개발해 차세대 일류상품에 선정되는 등 기술력과 상품성을 인정받으며 매년 150% 이상의 성장률을 기록하고 있으며 50개국 수출을 통해 수출 300만 불을 달성하는 등 세계 시장에서 미용치료 한류를 이끌고 있다.

(주)보광직물은 섬유에 항균 기능을 추가한 ‘에브리(evri)’라는 의료용 전문 브랜드를 자체 개발해 영국과 미국 등지로 수출하고 있으며 특성화된 R&D로 매년 10%씩 성장하는 등 섬유시장에서 글로벌 강소기업으로 성장하고 있다.

‘기술인재’ 분야는 경남지역 200여개 중소기업과 MOU를 체결하고 산업체 맞춤식 교육과정을 운영해 맞춤인력 육성실적이 우수한 ‘창원기계공업고등학교’가 ‘대통령 표창’에 선정됐다.

작년 신설된 ‘기술보호’ 분야는 기술정보 보안관제서비스 및 고도화 사업을 통해 중소기업 기술유출 방지 및 핵심기술 보호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은 한국통신인터넷기술의 이민수 대표가 대통령 표창의 영예를 차지했다.

이번 수상자는 지난 5월부터 공모해 각 분야별 전문가로 구성된심사위원회의 엄격한 심사를 거쳐 선정됐다.

시상식이 거행되는 ‘중소기업 기술혁신대전’은 올해로 15회째를 맞이하는 국내 최대의 중소기업 종합기술 전시회로, 중소기업의 혁신기술과 신제품 전시를 통해 R&D 성과를 확산하고 대한민국 미래의 중심이 될 중소기업의 기술개발과 창의인재를 발굴 의욕을 고취시키기 위해 올해는 중소기업청이 교육부와 공동 개최하고 있다.

자세한 내용은 중소기업기술혁신협회(031-628-9600)에 문의하거나 ‘중소기업기술혁신대전’ 홈페이지(www.innotech.or.kr)를 참조하면 된다.
 
세이프투데이 윤성규 기자(sky@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